child, dog, pet-1867463.jpg
반려견,  애완동물

강아지 밤, 생밤 먹어도 되나요?

알토란 같은 밤 포슬포슬하게 쪄내서 반 딱 가르면 폴폴 나는 김 사이로 기대에 찬 댕댕이들의 얼굴이 보인다. 귀신같은 녀석들. 맛있는 건 알아가지고~!!!

그런데 누군가 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라고 물어보았을 때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하는 견주들이 많다. 그래서 오늘은 이것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려 한다.


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OK다. 밤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는 식품으로, 몇 가지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개에게 훌륭한 간식이라고 할 수 있다.


밤의 영양성분과 효능

견과류 중 비타민C를 유일하게 포함하고 있는 것이 바로 ‘밤’이다. 밤 속에 많이 들어있는 B1은 반려견의 운동 후 피로 해소를 돕고,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와 D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좋게 하며, 밤에 함유된 오메가 지방산은 심장과 혈관을 건강하는 동시에 기억력을 향상해 준다. 밤은 반려견의 골밀도를 높여주고 피부건강을 지켜주는 효능도 있다.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노견이나 기력이 쇠한 환견의 간식으로도 적당하며, 포슬포슬한 식감이 부드러워 위장에 부담을 적게 주고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강아지 간식으로 아주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강아지 밤 먹일 때 주의할 점 7가지 

1. 밤껍질은 속껍질까지 제거하기

대부분의 개들은 밤 껍데기를 먹으려고 들지 않지만, 식탐이 강한 친구라면 방심해서는 안된다. 밤 껍데기에는 독성은 없으나 너무 딱딱하기 때문에 위장에 들어가면 탈이 안 날 수가 없다.

소화기관이 손상되거나 구토를 할 수 있고 심하면 장폐색의 위험까지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밤을 급여할 때에는 반드시 껍질을 벗겨서 주되, 속껍질까지 제거한 후에 주어야 하며 벗긴 껍질은 바로바로 치우도록 한다.


2. 익혀서 주기

사람들은 생으로도 먹지만 개에게는 익혀서 주어야 한다. 잘라주더라도 성미 급한 친구들은 대충 씹고 넘기거나 통째로 삼키다가 목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딱딱해서 소화도 어렵다.

찌거나 구우면 단맛이 강해지고 풍미도 좋아져 반려견들의 기호성도 훨씬 높아진다.


3. 소량만 급여하기

밤은 당분이 많이 들어있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라 조금만 먹이는 것이 좋다.

과하게 먹을 경우 비만의 위험이 있고, 개들은 전분을 효과적으로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심각한 설사나 복통, 췌장염에 걸릴 위험성도 있다.

*하루에 얼마큼 줄까? 

소형견 하루 1알, 중형견 3알, 대형견 5알 정도가 적당하다.


4. 통째로? NO!! 반드시 잘라서 줄 것

밤은 간식 중에서도 기호성이 아주 높은 간식으로, 강아지가 씹지 않고 통째로 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질식사의 위험까지 있기 때문에 밤을 줄 때에는 반드시 작게 자르거나 으깨서 주어야 한다.


5. 알러지 체크는 필수

강아지 밤 먹어도 되는 지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간과해서 안될 것은 알러지에 관한 것이다. 특정한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개들도 많은데, 밤도 예외는 아니다.

처음 먹일 때에는 반드시 소량만 먹이고 이상 반응이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식품 알레르기 반응으로 보일 수 있는 증상은 두드러기, 구토, 설사, 눈의 충혈, 습진 등이다.

이러한 문제가 생긴 후로 증상이 멈추지 않는다면 동물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아야 한다.


6. 가공된 밤으로 만든 식품 주의 

사중에 밤을 이용해서 만든 가공식품들이 많이 나와있다. 맛있게 만든 것이므로 당연히 개들이 좋아한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 속에는 설탕과 소금을 비롯한 첨가물들이 들어있다. 반려견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주지 않도록 한다.


7. 이런 반려견들은 특히 더 조심

밤 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춰주는 좋은 효능이 있다. 하지만 과한 칼륨의 섭취는 신장 기능이 떨어진 강아지에게는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다.

만성 콩팥병을 앓고 있는 환견이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할 경우 감각 이상과 근육의 힘 빠짐이 생길 수 있고, 심할 경우 부정맥이 생기거나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이니만큼 비만견들의 주의도 필요하다. 또한 따듯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흥분을 잘하고 더위를 잘 타는 개에게는 급여하지 말거나 소량만 주는 것이 좋다.


마무리

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 란 질문에 이제는 잘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도 그렇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도 건강 상태를 무시한 채로 먹거나,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예쁜 표정으로 쳐다보는 반려견을 모른 척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먹이면 좋은 것과 먹여서는 안 될 것들을 잘 가려서 주는 것이 오래 함께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일 것이다.


관련 글 바로가기

강아지 과일 간식 추천 총 종리

먹으면 약이되는 강아지 채소 총 정리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식재료) 총 정리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 증상, 훈련 방법

강아지가 핥는 이유 총정리

강아지의 30가지 행동 의미

강아지끼리 놀이와 싸움을 구분하는 방법

펫보험(반려견) 보험회사 비교

현대해상 굿앤굿우리펫보험

KB 금쪽같은 펫보험 신청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