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ppy, yorkie, dog-4608266.jpg
반려견,  애완동물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주인을 손을 핥기도 하고 가족들의 손을 핥기도 합니다. 강아지는 손을 핥는 이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복종에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TV 보거나 소파에 함께 강아지와 있다 보면 꼭 주인의 무릎 위로 올라와 앉아 자리를 잡고 주인의 손을 핥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슬그머니 다가와 손을 핥기도 합니다.

때로는 침대에서 잠을 자고 있는 상황에서도 손을 핥아 주기도 하는데 잠을 더 자고 싶은 마음에 이불속으로 손을 감추기도 합니다. 외출을 하고 들어오면 반가움을 표현하면서 “킁킁” 그리면 손을 핥아 줍니다.

강아지가 보기에는 주인의 손은 따뜻한 손길로 쓰다듬어주는 사랑의 표현이고 밥과 물 간식을 주기도 하고 함께 터거 놀이를 할 때는 친구 같은 손이고 공을 던져 줄기도 하고 명령을 내리는 행동이기도 하는 등 많은 의미와 표현 등  강아지와 많은 소통을 하는 주인의 신체입니다.

또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부위에 따라 조금 다른 이유와 의미가 있습니다. 아래글에 신체 부위별 의미를 정이한 글입니다.

주인은 손으로 의사 표현 가장 많이 하며 강아지들이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표현하는 곳은 몸과 , 코, 혀입니다. 때문에 강아지들은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주인의 손을 입으로 핥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자신의 의사와 감정의 표현의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어떤 상황일 때 주인의 손을 핥아 주는 지등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및 주인의 손을 핥는 의미를 정리하였습니다.


주인을 가족 우두머리로 인정하고 복종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는 행동은 복종과 신뢰의 표시로 해석됩니다. 개는 사회적인 동물이며, 야생에서는 무리에서의 지위나 서열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정에서는 강아지가 가족을 무리로 인식하고, 주인은 무리의 우두머리 혹은 대장으로 인식합니다. 때문에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는 의미는 주인은 우리 가족의 우두머리로 인정하고 복종을 의미합니다.

주인의 손을 핥는 행동은 이러한 무리 동물의 복종과 상호작용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주인에 대한 신뢰와 안전을 느끼며, 주인의 권위를 인정하는 행동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강아지가 주인에 대한 복종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식으로 주인의 손을 핥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주인이 너무 좋아요, 애정의 표현입니다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는 행동은 종종 애정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강아지가 주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소통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는 무리 동물로서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주인을 손을 핥는 것은 무리에서의 상호애정과 관계를 강화하는 행동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주인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손을 핥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주인과 함께 긍정적인 경험을 한 후에는 이를 기억하고 반복하고자 합니다. 주인의 손을 핥는 행동은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과 연결되어, 강아지가 주인과의 상호작용을 즐겁게 여기고자 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인과 함께 즐겁게 놀고 싶어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는 행동은 종종 놀고 싶어 하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강아지는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소모하고, 주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기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주인의 손을 핥는 행동은 강아지가 주인과의 놀이를 시작하고자 하는 표시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주인고 놀고 싶을 때 나타나는 행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 꼬리 흔들기: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으면서 꼬리를 빠르게 흔들면, 이는 즐거운 상태와 놀이에 대한 강한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코로 부딪히기: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으면서 코를 부딪치거나 주인의 손을 가볍게 코로 터치하는 행동은 놀이를 원하거나 애정을 표현하는 것 일 수 있습니다.
  • 소리 내기: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는 동안 즐거운 소리를 내면, 이는 놀이에 대한 흥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놀이 장난감 가져오기: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으면서 놀이 장난감을 가져오거나 들고 오는 경우, 이는 주인과의 놀이를 제안하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이러한 행동을 보이며 보호자의 손을 핥는 행동은 강아지가 보호자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즐기고 싶다는 것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이러한 행동을 하면 관심을 돌려주거나 무시하는 방법으로 거절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주인의 손의 냄새가 좋아 서 주인을 알고 싶어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는 경우에는 주인의 손에서 나는 냄새에 대한 호기심이나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주변 환경을 주로 냄새로 감지하며, 주인의 손에는 특히 다양한 냄새와 향기가 존재합니다. 이는 강아지가 주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주인의 냄새를 탐험하고 알아보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행동일 수 있습니다.

주인의 손이 다양한 냄새를 품고 있을 때, 강아지는 이를 탐험하고 손을 핥음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려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의 사회적이고 호기심 많은 성격의 특성이며 강아지가 냄새로 정보를 얻는 것이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주인의 손을 핥는다면, 주인의 손에 묻어 있는 냄새나 물질을 탐험하거나 알아보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강아지 호두 등 견과류 먹어도 되나요?

반려동물 진료비 부가세 면제, 평소 의료비 절약 팁은?

현대해상 굿앤굿우리펫보험

KB 금쪽같은 펫보험 신청방법

메리츠화재 펫퍼먼트 펫보험 신청방법

삼성화재 위풍댕댕 펫보험 신청방법

DB손해보험 펫블리 반려견보험 소개

강아지 과일 간식 추천 총 종리

먹으면 약이되는 강아지 채소 총 정리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식재료) 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