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fu, korean, korean food-4081697.jpg
건강

두부 효능과 부작용 (포장두부 속 물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한국의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는 두부 집에서 두부를 각자 만들어 드시는 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마트에서 포장된 두부를 사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부의 효능

1.불면증 완화

두부는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두부에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활성화시켜주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심신이 편안해지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주는 비타민 E와 B가 두부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포가 노화가 되는 원인 중에 하나는 활성산소 때문입니다. 비타민 E와 B는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체중감량에 좋은 두부

두부는 칼로리가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이 목표인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또한 단백질도 들어있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얻고 싶은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두부의 칼로리는 약 100g당 84kcal입니다. 또한 두부에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비만 체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혈관 건강, 콜레스테롤 수지 조절

두부는 우리 몸의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로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의 몸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부에 함유되어있는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혈전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해주어 우리의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과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항암 효과

두부는 특히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는 역할에 뛰어납니다. 두부에 들어있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주고 없애주는 역할 해주어 탁월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던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혈관 건강을 책임질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두부는 아시다시피 단백질이 풍부한 콩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과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두부의 놀라운 효능으로는 뼈 손상을 더디게 만들 수 있으며 심지어 새로운 뼈조직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의 부작용

1. 복통, 배탈 

단백질, 아연, 칼슘, 식이섬유, 철분 등 여러가 직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지만 예외가 있는 법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두부가 안 좋을 수도 있고 또한 과다 섭취를 한 경우에도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두부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배탈이 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위가 약한 사람들은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으며 차게 먹는 경우에는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통풍

두부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의 함량이 높습니다. 이 성분은 통풍 환자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주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3. 갑상선 종양 유발

두부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 종양이 유발할 가능이 높아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고이트로겐이라는 성분이 두부에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갑상선 종양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4. 두부와 시금치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이유

두부와 시금치를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는 두부에 들어있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은 칼슘과 결합하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칼슘과 옥산살 함량이 높은 시금치 그리고 옥산살 함량이 높은 두부를 같이 먹게 되면 옥산살의 함량이 너무 높아져서 신장에서 칼슘과 만나 신장 결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부의 하루 권장 섭취량

두부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은 약 100g입니다. 사람마다 권장 섭취량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반 모에서 한 모 정도를 드시면 됩니다.


두부 포장용기 속의 물은 먹어도 상관이 없나요?

포장용기안에는 두부를 보호하기 위한 물이 들어 있습니다. (두부를 만드는 물은 해양 심층수이지만, 두부 용기 속의 물은 일반 물입니다) 이 물은 두부가 각진 팩 포장용기안에서 흔들릴 때,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고, 깨끗하게 정수된 식수를 사용하여 밀폐했기때문에, 마시거나 섭취해도 전혀 무방하다고 합니다.

* 단, 두부는 고단백 식품으로, 포장된 두부의 새 제품을 냉장보관 시 상관없지만 실온에서 고온 보관(여름철) or 개봉 후 보관 시에는 미생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두부를 씻지 않고 바로 요리해도 되나요?

이 질문 또한 위의 대답과 같은 맥락으로 시판용 두부를 제조할 때에는 식용수를 사용하고 별도의 살균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두부를 바로 요리해서 드셔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즉, 두부 포장용기의 물은 물 이외에 따로 첨가되는 성분이 전혀 없고 국내 먹는 물 관리 법에 의해,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으니 조리 전에 두부를 별도로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오미자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문어의 효능 부작용 요리 방법

바나나 효능과 공복 다이어트 효과

사과 효능 8가지

자두 효능 6가지 (변비 예방 치료 다이어트)

자녀 아이 약 먹이는 방법

단백질 효능과 고단백질 음식

올바른 걷기운동 자세와 효과

타르트 체리 건강 효과 30가지

불면증 원인, 예방과 개선, 수면장애에 좋은 건강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