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waves, surfers, indonesia-2193828.jpg
발리,  여행

발리의 나라 인도네시아 핵심 추천 관광지

발리의 나라 인도네시아. 여러분들은 발리 외에 다른 인도네시아의 관광지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17,000여 개의 섬과 세계 4위의 인구를 가진 방대한 인도네시아의 떠오르는 핵심 추천 관광지 13곳을 추천해보겠습니다. 올해 휴가는 다 함께 인도네시아로 떠나보는 것이 어떨까요?


1. 발리(Bali)

 

인도네시아 발리 사진

신들의 섬이라고 불리는 발리

첫 번째 추천 관광지는 ‘발리에서 생긴 일’이라는 드라마로 유명한 바로 그 발리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신혼여행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발리는 제주도의 2.7배 이상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스미냑, 짱구, 꾸따, 울루와뚜, 누사두아, 우붓, 렘봉안 등 다양한 특색을 가진 동네들이 있습니다. 발리 안에서는 해양레포츠, 하이킹, 클럽, 술, 축제 등 지상과 바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신들의 섬이라고 불리는 인도네시아의 대표 휴양지인 발리로 올해 여행을 떠나보세요.

  • 장점 : 동남아 휴양지 내의 최고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상상하는 모든 레포츠를 다 즐길 수 있다.
  • 단점 : 우기(10월부터 3월)가 존재하며, 관광객들이 아주 많이 모입니다.

발리 여행에 더 자세한 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 롬복(Lombok)

 

인도네시아 롬복 사진

윤식당으로 유명한 롬복 길리 트라왕안

Tvn의 ‘윤식당’의 촬영 장소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롬복 섬입니다. 롬복은 발리섬의 바로 옆에 위치해 있으며 길리 트라왕안이 가장 대표적인 롬복의 관광지입니다. 롬복은 예전 2차 세계대전 때, 일본군의 전쟁포로들을 가두는 섬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도네시아에서 발리와 더불어 대표 휴양지로 불립니다. 다른 섬들과 다르게 오토바이가 별로 없고 자전거가 많으며 아주 조용하고 한적한 분위기에서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장점 : 조용한 휴양지와 아주 푸른 바다를 원하는 관광객에게 안성맞춤
  • 단점 : 너무 조용하여 따분하며 교통수단이 빈약하여 조금 불편하다.

3. 라자 암팟(Raja ampat)

 

라자암팟 사진

인도네시아 최후의 파라다이스

인도네시아 라자암팟은 인도네시아 서파푸아 뉴기니 섬 소롱 도시 근처에 위치해있습니다. 최후의 파라다이스라는 명성에 맞게 그 자연경관은 경이로움 그 자체입니다. 약 1,500개가 넘는 자그마한 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자연경관의 가치를 인정받아 우리나라의 만 원짜리 지폐랑 같은 격인 인도네시아 10만 루피아 지폐의 앞면에 라자암팟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국제자연보호협회의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75% 이상의 해양생물을 라자암팟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라자암팟은 전 세계 최고의 스쿠버 다이빙 포인트로 알려져 있으며 스쿠버다이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은 라자암팟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섬입니다. 매해 수많은 외국인들이 1주일 이상을 배를 타고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Liveaboard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스쿠버 다이빙 이외에도, 칼리 비루(kali biru)나 다양한 랜드 투어를 즐길 수 있는 명소도 많으니 꼭 방문해보세요.

  • 장점 : 스쿠버다이빙 전 세계 베스트 포인트이며 다양한 해양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
  • 단점 : 투어 가격이 아주 비싸며, 접근성이 떨어짐. 또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이 없으면 지겨울 수 있다.

라자 암팟 여행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4. 코모도 섬(Komodo island)

 

코모도 섬 사진

‘코모도 왕도마뱀’을 유일하게 볼 수 있는 곳

혹시 TV에서 코모도 왕도마뱀을 보신 적이 있나요? 김병만 씨가 정글의 법칙에서 코모도 섬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요. 라부안바조에 위치한 코모도 섬에는 멸종위기에 처한 코모도를 집중 관리하는 코모도 국립공원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왕도마뱀들을 직접 관찰하고 먹이도 주는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사실 코모도 섬은 코모도 국립공원도 유명하지만 스쿠버다이빙 포인트로도 유명합니다. 만타 가오리 포인트가 아주 유명하며 핑크 비치 그리고 빠다르섬이 하이킹으로 유명합니다.

  • 장점 : 코모도 왕도마뱀과 핑크 비치 등 매혹적인 자연 명소들이 많다.
  • 단점 : 배를 타고 각각의 섬들을 투어 하기 때문에 교통성이 떨어진다.

5. 마나도 부나켄 섬(Bunaken island)

 

인도네시아 부나켄 섬

바다거북이의 고향 부나켄 섬

마나도에 위치한 부나켄 섬도 전 세계 손꼽히는 스쿠버 다이빙 명소입니다. 부나켄은 인도네시아의 술라웨시 마나도 가장 북단에 위치한 작은 섬입니다. 섬 자체는 작지만 13개의 산호초가 있어 스쿠버 다이버가 입수할 매력적인 포인트가 많습니다. 특히 바다거북이가 다른 나라의 다이빙 포인트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이 특징이며 라자암팟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인도네시아 대표 다이빙 포인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에서 ‘김병만 부나켄’을 검색해보세요.

  • 장점 : 스쿠버 다이버들에게 최적의 다이빙 관광 체험을 선사함.
  • 단점 : 철저하게 스쿠버 다이빙을 위한 섬이라 다른 여행 목적으로 방문은 의미가 없음.

6. 딴중 르숭(Tanjung lesung)

 

딴중르숭 사진

뉴 발리를 꿈꾸는 딴중르숭

인도네시아 관광청이 선정한 10개의 ‘뉴 발리’에 속한 딴중르숭은 자바섬의 서쪽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원한 열대 바람을 바탕으로 투명한 백사장의 아름다움에 몰두할 수 있는 완벽한 ‘뉴 발리’ 관광지입니다. 15km의 긴 해안에서 비치발리볼, 비치 풋볼 아니면 일광욕과 같은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딴중 르숭의 아름다운 자연은 바다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산호초, 다채로운 열대어가 풍부해 이곳은 스노클링과 다이빙을 하기에도 완벽한 장소입니다. 또한, 낚시를 좋아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딴중 르숭 앞바다에는 낚시를 할 장소도 많습니다.

  • 장점 : 다른 휴양지에 비해 비용이 아주 저렴하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 단점 : 자동차로만 갈 수 있어 접근성이 아주 떨어지며 아직 발전 중인 휴양지라 인프라가 부족하다.

7. 숨바 섬(Pulau Sumba)

 

숨바섬 사진

원시의 기운이 살아 숨 쉬는 숨바 섬

잘 알려지지 않은 인도네시아의 숨바섬은 발리에서 비행기로 5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야자나무의 일종인 굴리아렌의 수액이 유명하며 고인돌 같은 큰 지석들이 곳곳에 있어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을 타는 문화가 있는 섬인데 매년 2월 ‘빠솔라’라는 숨바 섬 전사들의 축제가 큰 인기입니다.

자연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이 숨바섬의 전통이기에 이곳의 해변은 철저한 인원 통제(10명 제한)를 하고 있습니다. 서핑을 즐기는 사람들은 해변에 전세를 내고 한적하게 즐기는 셈이죠. 트래블 앤 레저에서 2년 연속 세계 최고의 리조트로 선정된 ‘니히 숨바(Nihisumba)’는 살면서 꼭 한번 가볼 만한 리조트이니 참고해보세요.

  • 장점 : 한적하게 휴양을 할 수 있고 색다른 자연의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다.
  • 단점 : 숨바섬까지의 교통수단이 아직 부족하다.

8. 블리퉁 섬(Pulau belitung)

 

블리퉁 사진

블리블리 블리퉁 섬

이름만 들어도 블리블리하며 아기자기한 느낌이 나는 블리퉁 섬입니다. 블리퉁 섬은 자카르타 공항에서 북쪽으로 50분 정도 떨어진 섬이며 바로 옆 ‘방카’라는 섬과 함께 ‘방카 블리퉁 섬’이라고도 불립니다. 2005년 소설로 출판되어 영화까지 만들어진 ‘무지개 분대’라는 영화의 촬영지이며 이 영화로 인해 인도네시아인 사람들은 블리퉁 섬을 무지개 섬이라고 부릅니다. 광물 채취를 위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푸른색 호수 까오린 호수(Danau Kaolin)와 섬 한가운데 큰 등대가 위치해 있는 릉꾸아스 섬(Pulau Lengkuas). 그리고 블리뚱을 상징하는 불가사리를 질리도록 볼 수 있는 모래섬 등 다양한 호핑투어와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는 인도네시아의 떠오르는 신흥 휴양지입니다.

  • 장점 : 자카르타에서 쉽게 관광을 갈 수 있는 휴양지입니다.
  • 단점 : 아직 발전 중인 휴양지라 관광 인프라가 조금 부족합니다.

9. 쁠라우 스리부(Pulau seribu)

 

쁠라우 스리부 사진

자카르타 바다 위의 천 개의 섬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 앞바다에는 천 개의 섬이라는 뜻의 쁠라우 스리부가 위치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약 1,000개 가까이의 섬이 모여있으며 각각의 섬마다 고유한 특색들이 달라 원하는 섬으로 관광을 할 수 있습니다. 바깥쪽 섬으로는 쁠라우 뿌뜨리(Pulau putri) 섬이 유명하며 외곽으로 나갈수록 바다는 맑고 자연 그대로의 품격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카르타 북쪽 항구에서 페리를 타면 1시간 내외로 도착할 수 있으며 많은 가족들이 방문하여 스노클링이나 스쿠버 다이빙 등 다양한 해양레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쁠라우 스리부는 몰(Mall)과 상업지구, 레스토랑들만 있는 따분한 자카르타 생활에 한줄기 빛이 되는 관광지입니다.

  • 장점 : 자카르타 시티에서 1박 2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휴양지입니다.
  • 단점 : 섬의 크기들이 다들 작아 생각보다 즐길 거리가 없을 수 있습니다.

10. 딴중 뿌띵 국립공원(Taman Nasional Tanjung Puting)

 

딴중 뿌띵 국립공원

아마존을 그대로 옮겨놓은 곳

인도네시아의 북쪽 깔리만딴섬은 오랑우탄의 서식지로 아주 유명합니다. 깔리만딴 딴중 뿌딩 국립공원에 오시면 배를 타고 강을 이동하면서 세상 어디에도 없는 대자연의 위엄 그대로를 며칠 동안 관람할 수 있습니다. 딴중 뿌딩 국립공원은 깔리만딴 섬에서 가장 유명한 대표 자연관광지이며 배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야생 오랑우탄과 원숭이들 그리고 다양한 영장류와 구름 표범, 사향고양이와 야생 들소까지 살아생전 처음 보는 야생동물들을 가이드 또는 사육사와 함께 자연 그대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배를 타면서 먹고 자며 다양한 야생 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공원까지의 이동 인프라가 떨어지며 관람을 도와주는 배의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11. 족자카르타(Yogyakarta)

 

족자카르타 사진

역사와 예술의 조화, 족자카르타

족자카르타는 예술과 미술의 중심도시로서 다양한 문화유적과 더불어 무용, 음악, 연극 등으로 발전된 도시입니다. 4층짜리 화랑으로 유명한 불교 사찰인 보로부두르 사원과 예술의 거리 또는 잠들지 않는 거리라고 불리는 말리오보로 스트릿 그리고 길거리 골목골목에서 느낄 수 있는 예술의 자태들 등등. 족자카르타는 대도시의 웅장함은 덜하지만 소소하면서 감성적이며 매력적인 예술 여행으로 안성맞춤입니다. 와투룸붕해변과 에디옴보 해변의 장관도 다른 관광지와는 다르게 예술적인 느낌은 과연 기분 탓일까요? KBS의 ‘걸어서 세계속으로’ 다큐멘터리에도 자주 출연한 족자카르타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

  • 장점 : 다양한 역사적 유산과 더불어 예술도시로서의 관람할 것들이 많습니다.
  • 단점 : 휴양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따분할 수 있습니다.

12. 브로모 산(Genung Bromo)

 

브로모 산 사진

등산하러 전 세계에서 오는 곳

동자바 섬의 중심에 위치한 브로모 산은 ‘브로모 텡게르 세메루 국립공원’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약 2,400m 높이를 자랑하는 브로모 산의 드라마틱하고 웅장한 풍경은 전 세계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말랑(malang) 지역에서 2시간을 육로로 이동한 뒤, 지프차로 갈아타고 프난자칸 전망대(Penanjakan View Point)에 올라 일출을 보게 되면 아마 평생을 잊을 수 없는 지상 최고의 일출 장면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멀리서 피어오르는 화산 연기를 배경으로 말이나 지프차를 타고 등산하는 색다른 하이킹을 인도네시아 브로모 산에서 체험해보세요.

  • 장점 : 등산과 자연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완벽한 장소입니다.
  • 단점 : 일출을 보기 위해서는 밤을 새우며 등산을 해야 하며 체력적 소모가 클 수 있습니다.

13. 보고르(Bogor)

 

보고르 사진

아시아 최대의 동물원 ‘따만 사파리(Taman sapari)’

동남아시아라고 모든 지역이 다 더운 것은 아닙니다. 인도네시아 내에서 시원한 날씨로 유명한 보고르에는 패러글라이딩과 하이킹, 래프팅부터 식물원 및 사파리 관람까지 다양한 관광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관광명소는 바로 ‘따만 사파리(Taman sapari)’입니다. 세계에서는 두 번째, 아시아에서는 최대 규모의 따만 사파리는 용인 에버랜드 사파리의 약 70배가 넘는 규모를 자랑합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며 초식동물들에게 당근을 주는 체험은 특히 남녀노소 모두에게 이색 체험이 될 것입니다. 깜찍하고 귀여운 다양한 동물쇼도 준비되어 있으니 기회가 되면 보고르에 꼭 방문해보세요.

  • 장점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따만사파리를 방문할 수 있다. 가족여행으로는 최고입니다.
  • 단점 : 인도네시아 내에서 손꼽히는 교통체증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인도네시아의 관광지는 발리만 알고 계시지 않았나요? 오늘 다양한 인도네시아의 관광명소 13곳을 소개해드렸으니 기회가 되시면 위의 여행지에 방문해보세요. 위의 글은 인도네시아 여행정보 이외에 꼭 읽어볼 만한여행 관련 정보들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발리 핫 플레이스 클럽 총 정리

인도네시아 발리 여행 가이드

발리에서 오토바이 렌트해야하는 이유 그리고 렌트 방법 까지

발리 리조트와 풀빌라 지역별 추천 총 정리

제주도 가족 여행 추천 명소 총 정리

발리 리조트 추천 순위 비교 BEST10

발리 리조트 추천 순위 비교 BEST10

발리 풀빌라 순위 추천 BEST10

발리 럭셔리 풀빌라 리조트 BEST3

제주도 여행 추천 명소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