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ch, bali, nusa penida-7411683.jpg
발리,  여행

인도네시아 발리 여행 가이드

올여름에는 다들 어느 나라로 휴가나 여행 계획을 세우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혼여행으로 아주 많이 여행하는 인도네시아 발리 여행에 대해 간단하게 여행 경비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방향을 잡아보고 소소한 여행 꿀팁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1. 발리행 비행기 예약하기

현재 기준으로 발리로 가는 비행기는 크게 국내 항공사 또는 외항사가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인천-발리 직항으로 약 200만 원 내외로 운영되고 있으며 아시아나 항공도 비슷한 가격입니다. 외항사는 곧 가루다 항공이 인천-발리 직항을 취항할 예정입니다만 경유로 한다면 대표적으로 싱가포르 경유가 있으며 호치민 경유도 스케줄이 간혹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가격은 절반 정도로 줄지만 공항 대기시간이 아주 길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발리 숙박 일수 정하기

 

구글의 발리 지도 사진
구글맵의 발리 지도 전경

 

가장 먼저, 인도네시아 발리의 여행 첫 단계로 여행의 총 기간 즉, 숙박 일수를 결정해야 합니다. 인도네시아 발리는 무려 제주도의 2.7배 이상의 크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가령 제주도도 주말여행으로 모든 곳을 다 관광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완전히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것을 다들 아실 겁니다. 이처럼 발리는 제주도의 2.7배 이상의 크기이기 때문에 사실 한 달 정도는 살아야 모든 곳을 한번 정도는 방문할 수 있는 관광도시입니다. 그래서 발리 한 달 살기가 아주 유행하고 있지요. 일반적인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한 달 살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통 추천하는 일정은 최소 4박 5일 이상을 권장해드립니다.


3. 숙박장소 정하기

발리 여행 시 숙소를 정할 때는 크게 동서남북으로 지역을 나누어 숙소를 정하게 됩니다. 서쪽은 스미냑, 짱구, 꾸따 위주이며 술, 클럽, 유흥, 비치 클럽, 서핑 등으로 발달되어 있습니다. 제일 사람이 많은 지역입니다. 북쪽은 대표적으로 우붓이 있으며 우붓은 논밭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발리의 감성이 넘치는 대표적인 지역입니다. 보통 사랑하는 연인 또는 가족여행이 많고 원숭이 사원이나 유적지들이 많습니다. 동쪽은 누사두아 쪽이 유명하며 스쿠버 다이빙이나 한인타운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남쪽은 발리의 대표 고급 리조트들이 즐비한 곳이며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울루와뚜 사원이 있고 장동건과 고소영의 신혼여행 숙박지로 유명한 불가리 리조트 등의 초호화 고급 리조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울루와뚜 쪽 리조트들은 인도양을 배경으로 건설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리조트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리 내에서 자기가 가고 싶은 지역을 먼저 정한 뒤 여행 컨셉에 맞게 숙박 장소를 정해야 합니다. 절대 짧은 시간에 동서남북 모두를 다 보려고 하시면 안 됩니다.


4. 숙박비용은 어떻게 될까?

 

고급 리조트 사진
인도양이 보이는 울루와뚜 절벽 쪽의 발리 고급 리조트 사진

 

발리의 대표적인 숙소로는 풀빌라, 리조트, 호텔, 호스텔, 게스트하우스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 한 달 살기가 아닌 이상 호스텔과 게스트하우스는 추천드리지 않으며 풀빌라 비용은 하루 6명 기준 $200달러 내외가 시세이며 리조트는 고급 리조트는 $1,000달러까지 가지만 일반적으로는 리조트와 비슷하게 $200달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텔은 싸고 급이 낮은 호텔은 $50달러 정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100달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방의 타입인 스위트룸이나 고급 클래스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5. 자동차나 오토바이의 렌트 비용

동남아는 대중교통 인프라가 한국만큼 좋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 또는 커플 단위로 여행을 오시면 반드시 교통수단을 렌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렌트는 평균적인 시세(애플리케이션 이용 시)가 하루 단위 기준으로 $30달러 정도 하며 이것 또한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 참고로 가족 단위로 왔을 시, 가장 좋은 고급 옵션은 도요타 알파드 자동차입니다. 혹시 친구끼리 여행을 와서 오토바이를 렌트할 시, 가격은 일일 $10달러 미만이니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오토바이 렌트는 제네바 협정 국이 아니라 원동기 국제 면허증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경찰에 단속되었을 시, 책임은 본인 몫입니다. 택시나 고젝(오토바이) 이용은 거리에 따라 당연히 가격이 나뉘지만 웬만한 거리는 $3달러 정도로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하지만 여행일 경우에는 렌트가 더 가성비가 좋고 편리합니다.


6. 식비나 기타 여행 비용

 

발리 사떼 요리 사진
발리의 사떼 요리

 

발리의 물가는 절대 다른 동남아에 비하면 싸지 않습니다. 물론, 한국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준은 절대 아닙니다. 발리는 양식, 일식, 중식, 한식 모든 카테고리의 음식점들이 고급 레스토랑부터 길거리 노점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일 식비는 인당 $50불 정도로 계산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발리는 사떼 요리가 유명하고 나시고랭의 본고장인 인도네시아 답게 다양한 나시고랭(볶음밥) 요리가 많습니다. 술은 인도네시아의 대표 맥주 ‘빈땅’이 있으며 $2달러 정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커피 또한 $2~3달러 수준이니 참고해보세요.


글을 마무리하며

이상 발리 여행경비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과 소소한 여행 꿀 tip을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도움 되셨으면 공감과 구독 꼭 부탁드리며 올여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좋은 추억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발리에서 오토바이 렌트해야하는 이유 그리고 렌트 방법 까지

발리 리조트와 풀빌라 지역별 추천 총 정리

제주도 가족 여행 추천 명소 총 정리

발리 리조트 추천 순위 비교 BEST10

발리 리조트 추천 순위 비교 BEST10

발리 풀빌라 순위 추천 BEST10

발리 럭셔리 풀빌라 리조트 BEST3

제주도 여행 추천 명소 알아보기

알뜰교통카드 혜택 및 신청방법 총 정리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천지인 키보드 재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