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건강,  탈모

탈모에좋은음식 탈모에대한 모든 것

탈모는 현대인들에게 절대 지나칠수없는 질환중 하나입니다.요즈음에는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분들에게도 종종 나타나는 질환입니다.수술과 치료제 등 주변에서도 다양하게 접할수있습니다. 이번에는 탈모의 원인과 예방 및 대처법,식이요법,치료제 및 병원치료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남성형 탈모란 무엇인가요?

흔히 대머리라고 부르는 안드로겐성 탈모증입니다. 유전적 요인과 남성호르몬 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이마라인에서부터 정수리까지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숱이 적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M자형 탈모라고도 불리는 앞머리 탈모와 정수리 부분의 탈모가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 수염이나 눈썹 부위에서도 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는 무엇인가요?

남성형 탈모와는 달리 대부분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출산 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산후 휴지기 탈모처럼 호르몬 변화 또는 스트레스 과다 혹은 영양 불균형 등 여러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갑상선 질환이나 빈혈 등 특정 질환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며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탈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탈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 스트레스, 영양부족, 호르몬 변화 등이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아무리 노력해도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영양부족, 호르몬 변화 등은 예방할 수 있는 원인이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탈모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머리카락이 하루 100개 이상 빠지는 현상이 지속된다면 탈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머리를 감거나 빗을 때 한 움큼씩 빠지거나 자고 일어났을 때 베개에 머리카락이 많이 떨어져있는 경우라면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히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탈모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B, C, E, 아연,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에 자극을 주는 염색, 펌, 고데기 등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는 빗질을 자제하고 머리카락이 건조한 상태에서 빗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을 너무 자주 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의료 지원금 정책이 있습니다.필요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탈모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요?

탈모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먼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상의 문제로 인한 탈모 증상이라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식습관, 환경적 요인 등이 원인이라면 해당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에 자극을 주는 염색, 펌, 고데기 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탈모 예방을 위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모발이식이란 무엇인가요?

모발이식은 말 그대로 자신의 뒷머리 부분의 모낭을 채취해서 탈모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뒷머리는 영구영역이기 때문에 한 번 심어놓으면 다시 빠지지 않기 때문에 많은 양의 머리를 심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탈모치료제는 얼마나 복용해야 되나요?

피나스테리드 1mg 제제는 최소 6개월 이상 복용해야 하며 2~3년 동안 꾸준히 복용했을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만약 중단한다면 다시 탈모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장기간 복용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가임기 여성이라면 태아 기형 유발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임신 계획이 없을 때 복용해야 합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식습관이 필요한가요?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B, 비타민 C, 비타민 E, 아연 등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명상, 요가 등이 좋습니다.


어떤 음식들이 탈모에 좋나요?

첫번째로는 검은콩입니다.

검은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또한 시스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탈모 방지 및 발모 촉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해조류입니다.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요오드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근에 영양공급이 활발해져서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로는 호두입니다.

호두에는 비타민B1, E성분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공급해줘서 윤기있고 탄력있는 머릿결을 만들어준다고합니다.

네번째로는 녹차입니다.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두피 세포의 성장을 도와주는데요, 하루에 2~3잔씩 꾸준히 마시면 탈모방지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나요?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탈모샴푸, 탈모트리트먼트, 스칼프 마사지 등이 효과적입니다. 탈모샴푸는 머리카락과 두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탈모트리트먼트는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칼프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하면 탈모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탈모와 변비 예방에 탁월한 ‘푸룬’

지루성 두피염, 탈모로 이어질 수 있나요?

검은콩밖에 없을까?…’탈모’에 좋은 음식 총 정리

탈모를 유발하는 습관, 예방하는 방법

머리자주감으면 탈모가 빨라진다는데 정말일까?

세입자들이 알아야 할 전세대출 금리 상승 중요 팁

2028 대입개편, 핵심 총 정리

깔끔하게 퇴사하기 위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