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혈당

혈당에 좋은 모악산 당조 고추 효능 부작용, 건조분말 먹는 법

당조고추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당뇨환자들이 늘어나면서 혈당관리에 도움되는 식품들이 주목받고있는데요,특히나 고추 중에서도 이 당조고추라는 품종이 큰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이번에는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당조고추를 찾고있는지 다양한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조고추란 어떤 채소인가요?

당조고추는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와 강원대학교 연구팀이 공동개발한 세계 최초의 기능성 고추로써, 2008년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09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상업화가 이루어졌고, 2010년 부터는 우리나라에서 대량생산 체계를 갖추어 보급되었습니다.

지금은 충남에서 매년 10톤 이상씩 수확되며 지역특산물로써 자리매김 하고있습니다. 다만, 매운맛이 거의 없고 밍밍한맛이 강하기 때문에 생소한 맛이라 처음엔 어색할 수 있으니 조금씩 드셔보시고 양을 늘려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당조고추는 어떻게 생겼나요?

당조고추는 길다란 파프리카처럼 생긴 모양입니다. 색깔은 빨강색과 주황색 연옥색 등이 있고 겉표면은 매끈매끈하답니다. 크기는 손가락 한마디 정도 크기이고 속은 꽈리고추처럼 씨가 가득차있는 모습입니다.


당조고추 맛은 어떤가요?

일반 고추보다는 약간 매운맛이 덜하고 싱거우며,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또한 ,특유의 풋내가 거의 나지 않아 생으로 먹기 좋습니다.대신 파프리카에 가까운 향이납니다.


당조고추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당조고추는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율을 저하시키는 AGI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실험결과 식사 후 섭취하면 혈당 상승률이 감소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 함량이 사과의 40배, 감귤의 9배 수준이며,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함유량도 많아 노화방지 및 암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당조고추의 부작용은 없나요?

당뇨환자이신경우 형당강하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섭취시 저혈당 증세가 올수도 있기 떄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드시면 복통 및 설사 등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당조고추는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당조고추는 생으로 먹어도 되고, 샐러드나 비빔밥,볶음요리,된장찌개,고추장아찌나 피클처럼 절임음식 등 각종 요리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고기류와 함께 먹으면, 느끼함을 잡아주고 풍미를 더해주며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샤브샤브 같은 국물요리에 넣으면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조고추 보관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보관온도는 1~5°C이며,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신문지나 키친타올 등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두면 수분증발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간 보관시에는 냉동보관해야한다고 합니다.

만약, 양이 많아서 오래두고 드실 예정이라면 장아찌처럼 절임음식으로 만들어 드시면 오랫동안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당뇨에 좋은 음식, 미인풋고추 효능과 먹는법

고추 효능과 상식 이야기

차예련 동그랑땡 고추전 대파전

감귤의 효능과 감귤 이야기

시금치 이야기 및 효능

봄철 주꾸미 효능과 정보

땅콩의 효능과 땅콩의 상식 정보

속 쓰리고 소화불량 위염에 좋은 음식 총 정리

복숭아 효능 및 복용 시 주의사항

블루베리 과다 섭취 부작용 및 효능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