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혈당

식후 1시간 혈당수치 정상수치 관리방법 알아보기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은 식후 1시간 후 혈당을 측정을 하면 식후 급격히 혈당이 오르는 시기 이기 때문에 이때 혈당 조절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식후 한시간 혈당은 식사 후 1시간이 지난 후 혈액 내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 얼마나 되야 할까요? 이 글에서는 정상 혈당치가 얼마인지 혈당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 값은 당뇨병을 포함한 여러 가지 대사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혈당 수치는 우리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정상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식사 후에는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듯하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정상수치로 돌아오게 됩니다.  공복 혈당치가 140mg/dL 이상의 경우는 고혈당증이라고 하며 혈당치가 50mg/dL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를 저혈당증 이라고 합니다.

당뇨병 관리에 있어서 식후 한시간 혈당도 중요하지만 공복 혈당의 수치를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공복 혈당 정상치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뇨병 환자가 저혈당증 현상이 자주 나타나는 이유는 약을 과하게 처방을 해서 혈당이 너무 낮은 수준으로 제한이 되어 저혈당증이 자주 발생을 하니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후 한시간 혈당의 정상치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40mg/d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 값이 140mg/dL 이상이라면 당뇨병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200mg/dL 이상이라면 당뇨병 진단의 기준이 됩니다.

  • 식후 1시간 정상 수치 : 180
  • 식후 3시간 정상 수치 : 140 미만
  • 식후 4시간 정상 수치 : 120 미만
  • 식후 5시간 정상 수치 : 100 미만

혈당을 확인할 때 식후 2~3시간 동안 아무것도 안 먹은 상태에서 수치를 확인하여 정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혈당 수치는 개인의 건강 상태, 나이, 식습관, 활동 수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혈당 수치를 고려하여 적절한 정상치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 유지를 위한 방법

1. 균형 잡힌 식단 섭취

식사 전후에 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 고섬유 식품과 단백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섬유 식품은 소화가 느리게 진행되어 혈당 상승을 완화해주고, 단백질은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과일, 채소, 잣, 아몬드, 계란, 두부 등을 포함한 식단을 고려해보세요.

특히 혈당을 급격하게 많이 올리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그런 식품들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당뇨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 식사 후 적절한 운동

식사 후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동안의 유산소 운동은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선택해보세요. 유산소 운동은 근육이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하여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요가, 명상, 음악 감상 등의 활동을 시도해보세요. 충분한 수면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도록 노력해보세요.


결론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를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정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혈당 수치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우리의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 관리하고, 당뇨병과 같은 대사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후 한시간 혈당 정상치 유지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건강한 삶을 즐겨보세요!

끝.


관련 글 바로가기

아침 공복혈당 정상수치의 중요성과 이유 알아보기

당뇨환자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125와 180 수치의 중요성

혈당 수치와 일상 건강 관리 알아두면 좋은 팁

혈당에 좋은 모악산 당조 고추 효능 부작용, 건조분말 먹는 법

당뇨에 좋은 음식, 미인풋고추 효능과 먹는법

당뇨병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예방방법

탕후루, 마라탕 먹으면 생기는 일 (소아비만과 소아당뇨)

당뇨병 환자는 피자를 먹을 수 있을까?

당뇨병 환자 간헐적 단식 가이드

당뇨가 있는데 파스타 먹어도 괜찮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