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port, airplane, aircraft-3511342.jpg
여행,  여행자 보험

해외여행 중 여권분실 시 재발급 비용 보상 받는 방법 알아보기

해외여행 중 여권분실 재발급비용 보상받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해외여행보험을 가입한 후 안전한 해외여행을 가면 됩니다. 이번엔 어떻게 해외여행 중 여권분실 재발급비용 보상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고 사례

1) 여권 분실 사례

발리를 여행하는 30대 커플이 해변 여행 중 여권을 분실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단순 분실인지, 도난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부부는 당장 여행을 멈추고, 바로 여권교체 및 항공편 등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며, 행복한 여행이 스트레스로 변하는 순간입니다.

2) 여행중 여권분실 재발급비용 특별약관

 A. 보상 범위

피보험자(보험대상자)가 해외여행 도중에 여권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하여 여행증명서를 발급한 비용과 여권 재발급비용을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B. 여행증명서의 개요

여행증명서는 T/C (Travel Certification)라고 하면, 해외여행자가 해외에서 여권을 분실하였을 경우 재외 공관에 분실신고를 할 경우, 이를 입증하기 위해 발행해 주는 문서입니다.


3. 여권분실 시 절차

1) 분실 신고 경찰 또는 관공서

즉시 지역 경찰에 손실을 신고하세요. 여권 교체를 위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경찰에거서 [분실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2) 대사관이나 영사관에 ​​홈페이지 및 직접 방문

해당 국가의 가장 가까운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찾아보세요. 방문할 때는 필요서류(경찰 신고서, 여권용 사진, 시민권 증명서 등)를 준비하여, 새 여권에 필요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영사민원24
영사민원24

3) 긴급여권과 일반여권 신청

여권분실 확인서를 발급받아 방문하면, 대한민국 긴급여권과 일반여권 2가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여권분실 시에는 급한 경우에는 긴급여권으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나, 단수여권으로 발급지 기준 왕복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여권입니다. (1개국, 1회 입국, 1회 출국) 보다 자세한 것은 인터넷 외교구 영사민원 24 여권 분실 시 조치 참조

 

영사민원24

 

4) 기타

항공사에 상황을 알립니다. 항공편 일정 변경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 재예약 옵션에 대해 조언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여행 보험이 있는 경우 제공업체에 연락하여 재예약 수수료, 긴급 숙박비 또는 추가 여행 비용 등 여권 분실로 인해 발생한 모든 비용에 대해 청구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5) 약관상 핵심 절차

재외공관에 여권분실신고를 하고 여행증명서(T/C : Travel Certification)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4. 여권 재발급비용의 정의

1) 여행증명서 발급비용 및 여권 재발급비용

여행증명서 및 여권 재발급에 관한 수수료로 「여권법」 제22조 제1항에서 정한 수수료 및 국제교류기여금을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2) 재발급비용에 제외되는 내용

여행증명서 발급 및 여권 재발급을 위한 교통비 및 사진촬영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5. 보험금 청구 구비서류

1) 보험회사 기본 서류

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동의서는 각 보험회사에서 비치한 서류이며, 홈페이지나 앱으로 보험금 청구 시 제외됩니다.

2) 여행증명서(T/C : Travel Certification) 및 재발급받은 여권 사본

귀국 후 여권 재신청 등 사유로 여행증명서의 원본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원본과 동일함을 증명한 사본 제출하면 됩니다.

3) 비용 영수증

여행증명서 발급비용 및 여권 재발급비용 증빙서류(영수증 등)이며, 보상되지 않는 범위에서 언급해 드린 교통비 및 사진촬영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6. 면책 범위

1) 고의 사고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고의 또는 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도록 하기 위하여 피보험자와 여행을 같이하는 친족 또는 고용인이 고의로 일으킨 손해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2) 공공기관의 공권력행사

압류, 징발, 몰수, 파괴 등 국가 또는 공공기관의 공권력행사. 단, 화재, 소방, 피난에 필요한 처리로 된 경우를 제외합니다.

3) 직무상 해외여행

선박승무원 및 항공승무원이 직무상 해외여행 중 여권을 분실 또는 도난당한 경우에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7. 맺음말

해외여행 중 여권분실 재발급비용 보상받는 방법에 대해서 여행 중 여권분실 재발급비용 특별약관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각 보험회사마다 이 특별약관의 명칭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해외여행 중에 자주 발생하는 여권 분실을 대비하기 위하여 사본 보관, 디지털 여권 저장 등 여러 방법을 동원하지만, 실물 여권은 필수기 때문에 특약을 가입하여 위험에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례에서는 부부의 기억에 남는 발리 휴가가 어려운 상황으로 변합니다. 이는 개인 소지품을 보호하고 여권의 디지털 사본을 보관하고 현지 대사관에 즉시 연락하는 등 비상 계획을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려면 여행자가 경계심을 유지하고, 호텔 금고를 사용하고, 필수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분실된 서류를 보장하는 여행 보험에 가입하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재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해외에서 폭력상해 피해 시 변호사선임비 보장: 중요성과 보장방법 안내

여행자보험 사고접수 구비서류 가이드: 보상청구를 위한 필수 문서 안내

출국 항공기 지연 손해 보상 받는 방법 알아보기

해외여행 중 식중독 보상 받는 방법 알아보기

해외 장기 체류 선원 (배타는 사람)의 실손 보험 환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해외 여행 중 특정 감염병 보장 보험,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은 보장될까?

베트남에서 부상 시 해외 여행자 보험 보상 절차 알아보기

해외여행보험의 상해 및 질병보험과의 차이점

해외여행보험의 기본 담보와 지급 제한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해외여행 중 중대사고 시, 구조송환비용 보상 방법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