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ning room, restaurant, window-103464.jpg
국내,  여행

부산 맛집 여행, 해산물 요리와 전통 음식의 매력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은 바다와 인접해 있어 해산물 요리가 많이 발달했어요. 또한, 한국 전쟁 당시 피란민이 모여 살면서 여러 지역의 음식문화가 섞이게 되었죠. 이런 독특한 음식문화 때문에 돼지국밥, 밀면, 냉채 족발 등 부산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어요.

그중에서도 돼지 뼈로 우려낸 육수에 돼지고기 편육과 밥을 넣어 먹는 돼지국밥은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꼽히고 있어요. 뚝배기 한 그릇만 나온 것이 단출해 보이지만 진한 국물과 푸짐한 고기에 속이 든든해져요. 해산물이 풍부한 부산은 생선회도 유명하지만, 어묵 또한 빼놓을 수 없죠.

100년 가까운 전통을 자랑하는 어묵은 긴 역사와 함께 부산을 어묵의 성지로 만들었어요. 밀면, 냉채족발과 비빔당면 같은 부산의 명물도 함께 즐겨보세요.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으로는 냉채 족발, 치맥, 길거리 토스트, 파전, 생선회, 씨앗호떡, 부산 어묵, 비빔당면, 밀면, 돼지 국밥이 있습니다.


1. 냉채 족발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첫 번째! 부산 냉채족발은 일반적인 족발과는 달리 해파리냉채와 특별한 소스로 버무린 족발입니다. 부산 중구 부평동에 있는 족발 골목에서 처음 만들었다고 해요. 족발에 오이, 당근, 양상추, 해파리와 겨자 소스를 버무려 먹는 냉채 족발은 시원하고 쫄깃하고 바삭한 식감에 고추냉이 특유의 매운 목 넘김이 어우러지는 게 일품이죠.

칼로리도 밥보다 적은 편이고 다양한 채소를 함께 섭취하기 때문에 일반 족발보다 건강에도 좋아요. 30여 년 전 부산 광복로 서쪽 국제지하 상가 쇼핑센터에서 부평 교차로까지 이어지는 골목에 족발집에 모여들어 지금의 족발 골목이 만들어졌어요. 이곳이 냉채족발의 원조가 되었고, 주말이면 전국 각지와 일본에서도 냉채족발을 맛보려는 많은 손님이 찾아오고 있어요. 냉채족발의 성지와도 같은 족발 골목에서 색다른 맛을 경험해 보세요.

 


2. 치맥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두 번째! 국내와 해외에서 인기 있는 치맥은 부산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에요. 그런데 치킨과 맥주는 전 세계 모든 국가에 다 있는데 유독 한국에서만 ‘치맥’이 유행하는 이유는 정확하게 설명되지 않아요. 외국에서는 일반 식사 음식인 라이드 치킨은 맥주의 맛과 향을 떨어트린다고 여기지만, 한국에서는 치킨의 느끼함을 맥주의 탄산과 차가움으로 달래기 때문이란 주장이 설득력 있어 보이죠.

남포동 부평 깡통시장 부산에서 치맥으로 유명한 곳 중 하나에요. 밤이 되면 치맥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잔뜩 몰려듭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밤에는 자리를 잡기가 힘들 정도로 인파가 몰린다고 해요. 이 밖에도 부산 곳곳에 많은 치맥 집이 있는데 바다가 보이는 해운대도 좋아요. 부산에서 친구들과 치맥 파티를 즐겨보세요.

 


3. 길거리 토스트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세 번째! 부산에서는 이름난 길거리 토스트 맛집을 곳곳에서 찾아보실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부산대학교 정문 앞에 있는 가게와 노점이 유명해요. 잘게 썬 양배추와 달걀부침에 햄과 베이컨을 넣은 스페셜 3단 토스트는 주머니 사정이 좋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인기 만점이에요.

갓 구워낸 것이라 빵이 따뜻하다 못해 뜨겁기까지 하죠.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픈 청춘들의 간식거리, 식사량이 많지 않은 숙녀들에겐 한 끼 식사로도 든든하죠. 거기에 1,500원짜리 복숭아+자두 주스는 찰떡궁합이에요.

수제 샌드위치가 고급스러운 음식이라면 길거리 토스트는 그야말로 정감이 넘쳐나고 부담이 없는 음식이에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에게도 이런 맛과 분위기 덕분에 인기가 많다고 해요. 부산에 가시면 이런 길거리 토스트 꼭 한번 맛보세요.

 


4. 파전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네 번째! 부산의 동래 파전은 주재료로 찹쌀가루와 멥쌀가루를 쓰고, 해물이 풍성하게 들어가 있어요. 대합, 홍합, 조갯살, 굴, 새우 등을 사용하여 ‘해물파전’이라고도 불려요.

동래파전은 임진왜란 때 동래성에 침입한 왜군에게 파를 던져 왜구를 물리치고 전쟁에 승리한 뜻을 살려 먹던 음식이었다는 유래가 있으며, 한국전쟁 후 동래 기생들이 부산에 진출해서 운영했던 요정의 술상에 으레 동래파전을 올려 ‘동래 기생’이란 이름과 함께 유명해졌다는 말도 있어요.

촉촉함이 느껴지는 달달한 파와 해산물이 푸짐한 동래 파전은 간장이나 초장과도 잘 어울리죠. 여기에 부산 전통 민속주 1호인 금정산성 막걸리와 곁들이면 최고의 조합을 맛볼 수 있어요. 부산에 가시면 동래에 들러 꼭 한 번 맛보세요.

 


5. 생선회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다섯 번째! 부산은 우리나라 생선회 대표 도시로 잘 알려져 있어요. 산지로부터 이동 거리가 짧아서 생선이 스트레스를 적게 받아 쫄깃한 맛이 유지되어 맛이 좋고, 죽는 개체가 적어서 가격도 저렴해요. 게다가 바다가 보이는 경치가 더해져서 부산 생선회의 명성은 전국으로 퍼져나갔죠.

부산에서는 해변과 수산물에 관련된 축제가 많이 펼쳐지는데, 부산 자갈치 축제가 각종 생선회를 맛볼 수 있는 가장 유명해요. 부산에서 유명한 시장으로는 국제시장, 깡통시장을 꼽을 수 있지만, 생선회만큼은 자갈치시장이 최고라고 할 수 있어요. 자갈치시장 회 센터에서는 생선회를 즐긴 다음 바다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하늘 공원도 조성되어 있어요. 부산에 가셔서 싱싱한 생선회도 맛보고, 멋진 바다 풍경도 즐겨보세요.

 


6. 씨앗호떡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여섯 번째! 씨앗호떡은 부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길거리 음식 중 하나에요. 한국전쟁 때 부산으로 피난 온 피난민들이 호떡 안에 여러 종류의 곡물 씨앗을 넣어 먹기 시작했다고 해요. 이것이 유래가 되어 1980년대 후반 남포동에서 각종 견과류를 넣어 판매하면서 씨앗호떡이 탄생했다고 알려졌어요.

부산 씨앗호떡은 기름지고 쫀득한 맛이 특징이에요. 화덕에 굽는 대신 밀가루 반죽을 식용유를 두른 호떡 판에 눌러 튀겨낸 다음 가운데를 잘라 각종 견과류를 듬뿍 채워서 만들죠. 오도독 씹히는 특유의 식감과 고소한 맛이 입소문을 타고 전국으로 퍼져나가, 이제는 부산을 방문하면 꼭 먹어봐야 할 부산의 향토음식으로 자리 잡았어요. 서울 남대문시장과 함께 씨앗호떡으로 가장 유명한 국제시장에서 특별한 맛을 즐겨보세요.

 


7. 부산 어묵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일곱 번째! 부산의 명물인 부산 어묵의 역사는 조선 시대부터 찾아볼 수 있어요. 일부에서는 일제강점기에 부산항으로 이주한 일본인들을 통해 일본의 먹거리인 가마보코와 오뎅이 전해졌다고 하지만, 조선 시대에도 지금의 어묵과 비슷한 음식을 만들어 먹었다는 기록이 있어요.

부산 어묵의 가치를 지키려는 부산 업체들의 노력으로 이제 부산 어묵은 명품향토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부산에는 부전동 마라톤, 남포동 범전오뎅, 대연동 미소오뎅 등 유명 어묵 맛집이 많이 있어요. 가게 대부분은 술과 함께 안줏거리 등을 곁들여 팔고 있는데, 추운 겨울에 한잔 술과 함께 따끈한 부산 어묵의 맛을 보세요. 정말 잊을 수 없는 부산의 추억으로 남을거예요.

 


8. 비빔당면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여덟 번째! 부산의 비빔당면은 삶은 당면에 비빔장과 고명을 얹어 비벼 먹는 부산광역시 중구의 향토 음식이에요. 먹을거리가 귀했던 한국전쟁 시절 고구마 또는 감자에서 추출한 녹말가루로 면을 만들어 먹었던 데서 유래했다고 알려지죠. 즉석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향토 음식으로 빠른 조리 시간과 매운맛을 선호하는 손님의 기호를 반영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부산에는 곳곳에 비빔당면 집이 있지만, 깡통시장에 원조 비빔당면 집이 있다고 해요. 당면을 밑에 깔고 그 위에 납작 어묵과 단무지를 가늘게 썰어서 넣고, 삶은 부추를 올려서 제공하고 있어요. 당면과 부산 어묵의 조합이 매력적이죠. 비빔당면 외에 육수를 추가한 물 당면도 있어요. 깡통시장에서 부산의 향토 음식 비빔당면과 물 당면을 맛보세요.

 


9. 밀면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아홉 번째! 밀면은 부산에서 여름철에 즐겨 먹는 찬 국수의 일종이에요. 밀면은 부산 사람들에게는 여름이 되면 생각나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구포 국수, 돼지국밥 등과 함께 6·25 전쟁 시기를 전후하여 생겨난 것으로 알려지는 대표적인 향토 음식이에요. 쫄깃한 밀면은 중력분 또는 중력분에 전분을 첨가해 반죽한 다음 국수틀에서 눌러 만들어요.

밀면은 저렴한 음식 재료를 쓰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요. 또한, 조리법이므로 짧은 시간에 요리가 완료되어 신속하게 서빙 할 수 있어요. 이런 이유로 서민의 음식문화에 맞는 대중 음식이 되었어요. 신맛, 단맛, 매운맛과 함께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인 밀면을 한 번 맛보세요.

 


10. 돼지 국밥

부산 맛집 현지 해산물 요리 음식 추천 베스트 열 번째! 돼지국밥은 부산은 물론 경상도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즐기는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 음식의 하나로 부산에는 돼지국밥 골목까지 있을 정도죠. 국에 밥을 마는 장국밥 문화는 조선 시대 이전부터 있었다고 해요.

돼지국밥의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지만, 자생적으로 태어난 향토 음식이라기보다는 전쟁과 피난이라는 혼란한 시대 환경적 토대 위에서 태어난 부산물로 보인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어요. 부산 서면시장에는 부산의 대표적인 향토 음식이고 아직도 부산 현지인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돼지국밥집이 몰려있는 서면 돼지국밥 거리가 있어요.

식당 앞에 있는 돼지고기를 삶는 부글부글 끓는 커다란 솥이 행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요. 돼지국밥은 단순해 보이지만 식당마다 맛이 조금씩 달라요. 취향에 따라 원하는 방식으로 돼지국밥을 즐겨보세요.

 

 

끝.


관련 글 바로가기

“부산 맛집 탐방 여행, 핫한 인기 먹거리 명소 알아보기

부산 여행을 즐기는 법: 쇼핑, 패션, 맛집 명소 알아보기

“부산 여행: 시장, 마켓, 쇼핑, 그리고 맛있는 먹거리 추천 알아보기”

“부산 여행: 밤의 아름다움을 담은 야간 야경 명소 베스트 7”

부산 여행, 분위기 좋은 술집 알아보기

부산 여행, 축제 계절 기념 행사 관광 명소 알아보기

부산 여행, 취사 시설과 바베큐 시설을 갖춰 펜션 알아보기

부산 여행, 해운대 인기 맛집 알아보기

부산 여행, 접근성과 가성비 좋은 게스트 하우스 알아보기

부산 여행, 감성적인 인기 호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