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pain, pain, body-5308969.jpg
건강,  일상생활

허리 삐끗!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허리 삐끗했을때 대처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갑작스럽게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날씨에는 근육이 긴장되어 허리 삐끗에 더욱 취약해는데요,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으면 허리디스크 등의 척추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허리 삐끗했을 때 지켜야 할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냉찜질로 응급처치하기

허리를 삐끗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냉찜질로 응급처치를 하는 것입니다.. 허리 삐끗했을때는 염증과 부종이 동반되므로, 냉찜질을 해서 혈관을 수축시키고 붓기를 가라앉혀야 합니다. 냉찜질은 얼음팩이나 차가운 물에 젖은 수건 등을 손상된 부위에 10~15분 정도 올려주는 것으로, 하루에 3~4번 반복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단, 직접적으로 얼음팩을 피부에 붙이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얇은 수건 등으로 감싸서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 온찜질은 내부 출혈과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염증이 가라앉은 2~3일 후부터 실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2. 단단한 매트리스에 누워 휴식 취하기

허리를 삐끗한 후에는 허리가 이완된 상태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때 너무 딱딱한 맨 바닥이나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에 누우면 안됩니다. 딱딱한 맨 바닥은 척추를 받쳐주지 못하고, 푹신한 매트리스는 척추를 곡선으로 만들어 염좌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히 단단하고 평탄한 매트리스에 눕는 것이 좋고, 천장을 바라보고 누울 때는 무릎 아래에 베개를 받쳐서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 주는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뒤척일 때는 다리 사이에 베개를 넣어서 골반과 척추의 균형을 맞춰주면 좋습니다.


3. 과한 스트레칭과 사우나 피하기

통증이 어느 정도 가라앉아도 뻐근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허리를 좌우로 돌리는 등 스트레칭을 과도하게 하면 안됩니다. 염좌가 재발할 위험이 있어, 부드럽고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뜨거운 찜질이나 사우나도 허리가 완전히 나을 때까지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열을 받으면 혈관이 팽창하고 염증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4. 전문의와 상담 후 소염제 복용하기

통증이 심하면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진통소염제는 통증 완화뿐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증상이 심할 때 필요하면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스스로 진단 내리기보다는 전문의와 상담 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위장병이나 간장애가 있거나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으니 꼭 상담후에 복용하시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허리 삐끗했을때 대처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허리를 삐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빠르게 대처해서 더 심각해지는 상황을 막는 방법을 알고있으면 나중에 상황에 닥쳤을때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 싶어 소개해드렸는데,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건강 관련 정보로 새롭게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허리디스크 터짐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갑자기 허리통증 원인, 찌릿 아픈이유 관리법

허리보호대 착용 방법과 주의사항

갑자기 허리통증 원인, 찌릿 아픈이유 관리법

허리 디스크 초기 증상과 확인 방법

관절염 증상 : 원인 및 치료방법은

퇴행성 관절염 치료 및 증상과 원인

무릎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관절염 관리법 알아보기

무릎 관절 통증 원인과 관절염에 좋은 운동,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