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피부

피부의 심각한 손상, 열상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이재명 칼 피습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열상 1cm로 관련 기사들이 많이 나면서 열상 뜻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열상이란 피부가 찢어져서 생긴 상처를 말합니다. 열상은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피부가 절단되거나, 둔탁한 물체에 의해 피부가 타박되어 찢어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열상은 피부의 진피층을 포함하여 깊이 있게 손상되므로, 출혈이 심하고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열상은 공사현장, 교통사고, 가정사고 등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응급처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열상 종류의 특징

위에서는 열상 뜻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열상은 상처의 모양과 원인에 따라 다르게 구분할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 절상

끝이 예리한 물체에 베어서 입는 상처로, 칼, 금속, 유리 파편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절상의 특징은 상처의 가장자리가 예리한 절단면을 보이고, 혈관이 절단되어 다량의 출혈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절상은 상처의 크기와 깊이에 따라 심각도가 달라집니다. 절상은 소독과 지혈, 밴드로 감싸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상처가 깊거나 넓은 경우에는 봉합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열상

피부의 진피층을 포함하여 찢어진 상처로,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일차적인 손상을 입은 경우와 둔상에 의한 타박이 조직 내 압력을 증가시켜 찢어진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열상의 특징은 상처의 경계가 너덜너덜하고, 피부 조직이 심하게 파열되어 있으며, 출혈이 많고 감염의 위험이 높다는 것입니다.

열상은 압박과 지혈로 치료하고, 119를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열상은 피부 이식이나 재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찰과상

넘어지거나 긁히는 등의 마찰에 의하여 피부 표면에 생기는 상처로, 육안으로 상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출혈과 통증을 수반합니다. 찰과상의 특징은 상처가 얕고 넓으며, 피부의 표피층이 손상되어 있으며, 감염의 위험이 적다는 것입니다. 찰과상은 상처 주변을 씻어 이물질을 제거하고, 소독 후 연고를 바른 후 붕대나 밴드로 감싸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열상 응급처치 방법

열상을 입은 경우에는 응급처리를 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 출혈 멈추기

열상은 출혈이 심할 수 있으므로, 상처 부위에 깨끗한 천이나 거즈를 덮고 압박하여 지혈을 해야 합니다. 상처가 심한 경우에는 상처 위에 또 다른 천이나 거즈를 더해 압박하고, 상처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주어야 합니다. 상처가 넓은 경우에는 상처 부위를 물에 적신 천이나 거즈로 덮고, 그 위에 비닐 봉지나 랩을 감싸서 압박하면 좋습니다.

2. 감염 예방하기

열상은 감염의 위험이 높으므로,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하고, 소독제로 소독해야 합니다. 소독제는 의료용 소독제를 사용하거나, 없는 경우에는 끓인 물이나 소금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독제를 바르고 나면, 연고를 발라 감염을 막고, 깨끗한 붕대나 밴드로 감싸줍니다. 상처가 깊거나 넓은 경우에는 소독제를 바르지 않고, 물에 적신 천이나 거즈로 덮고, 비닐 봉지나 랩을 감싸서 압박합니다.

3. 병원 이송하기

열상은 심각한 경우에는 피부 이식이나 재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응급처치를 마친 후에는 119를 신고하거나, 가까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상처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봉합이나 수술을 시행합니다. 또한, 열상을 입은 경우에는 파상풍 예방접종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열상 치료와 관리

열상을 치료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처의 상태를 확인하기

열상을 치료하는 과정에서는 상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상처가 붉거나, 부어오르거나, 고열이 나거나, 악취가 나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감염이 의심되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2. 상처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열상을 치료하는 과정에서는 상처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상처 부위를 매일 물로 씻고, 소독제로 소독하고, 연고를 바르고, 붕대나 밴드로 감싸줍니다. 상처 부위를 감싸는 붕대나 밴드는 물이나 땀에 젖지 않도록 주의하고, 더러워지거나 젖은 경우에는 교체해줍니다.

3. 상처의 회복을 돕기

열상을 치료하는 과정에서는 상처의 회복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 부위에 적절한 압력을 주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부 재생을 돕는 크림이나 연고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상처 부위를 습기로부터 보호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상처가 잘 회복되기 위해서는 영양분과 수분 섭취가 충분해야 하므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열상을 입은 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흉터를 줄이기 위한 제품이나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상처의 재발을 예방하기

열상을 치료한 후에는 상처의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열상을 입은 부위는 피부가 약해져 있으므로, 다시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열상을 입은 부위를 보호하고, 부딪치거나 긁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열상을 입은 부위에 자외선이 닿지 않도록 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은 피부에 손상을 주고, 흉터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화상입었을때 응급처치법 7단계 1도 2도 3도 화상 물집터짐 대처법

전자담배 vs 일반 담배: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전립선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알아보기

고혈압 증상 그리고 혈압관리 알아보기

당뇨식단: 건강한 혈당 관리를 위한 식사 계획

운동 시간대별 선택 가이드: 아침 vs 점심 vs 저녁

단 음료, ‘매일 한 잔’이 무서운 이유 (당뇨)

알로에 효능그리고 먹는법 10가지

소변으로 보는 건강상태

사과 : 건강과 맛을 담은 자연의 보석

완두콩 효능 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