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immon, autumn, republic of korea-1006987.jpg
건강,  음식

달콤한 맛 속에 숨겨진 영양, 단감의 효능

단감은 한국에서 가을과 겨울에 많이 먹는 과일입니다. 단감은 감과 비슷하지만, 더 달고 부드럽고 씨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감은 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섬유 및 유익한 식물 화합물로 가득 찬 영양가 높은 과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단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단감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감 영양소

단감은 감과 비교해 더 많은 당분과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단감 1개(168g)에는 118kcal의 에너지, 31g의 탄수화물, 6g의 섬유질, 0.8g의 단백질, 0.3g의 지방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단감은 비타민 A, C, K, E, B1, B2, B6, B9, 칼슘, 철분, 마그네시움, 칼륨, 구리, 망간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특히, 단감은 감보다 비타민 C와 칼륨이 훨씬 많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와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필요합니다 .


단감 효능

1. 소화기능 개선

 단감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고,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감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타닌은 소화기관의 염증을 줄이고, 위궤양이나 위염을 예방하고, 설사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안티에이징

단감의 중요한 효능이라고 생각 되는데요! 단감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자외선이나 오염물질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주름이나 색소침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또한, 단감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뇌의 기능을 개선하고, 치매나 파킨슨병과 같은 노화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단감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계를 활성화하고, 감기나 독감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방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감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암세포나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침입자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단감은 당분이 많지만, 저지방 고섬유질의 과일이므로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감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펙틴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단감 보관방법

단감은 보관 방법에 따라 신선도와 맛이 달라진다고 합니다.단감은 습기에 약하고, 공기와 접촉하면 쉽게 상하기 때문에, 외부의 공기와 습도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온보관

실온에서 보관할 떄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고, 바닥이 닿지 않게 보관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바닥에 계속 닿은 상태로 보관할 경우엔 쉽게 상하거나 물러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사과가 방출하는 에틸렌 가수에 의해서 단감의 숙성이 빠르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실온에서 보관시 1주일 정도 보관 가능하다고 하네요!

2. 냉장보관 

냉장고에서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단감을 넣고 구멍을 뚫어 공기가 잘 통하게 해서 보관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이때 꼭지가 아래쪽으로 가서 수분 증발을 막아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냉장 보관시에는 2개월 정도 보관할수 있다고 합니다.

3. 냉동보관

냉동실에서 보관할 떄는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잘라서 냉동보관 하는것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은 1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단감 섭취 시 주의할 점

단감은 건강에 아주 좋지만, 특별한 같은 경우에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단감은 감과 같은 식물과 동일한 과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감을 먹고 피부 발진, 가려움, 코막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2.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경우

단감에는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타닌이 들어 있습니다. 혈액 응고 장애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단감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위산이 많은 경우

단감은 산성도가 높은 과일이므로, 위산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위장관의 불쾌감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이 많은 경우에는 단감을 공복에 먹지 않고, 식사 후에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감과 감은 비슷한 종류의 과일이지만,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위장관의 불편감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감과 감은 하루에 한 가지만 먹거나, 먹는 시간을 충분히 띄우는 것이 좋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회화나무 열매 효능…강장작용, 지혈, 양혈 등 효능과 부작용

피조개 바다향 가득한 붉은 조개, 제철수산물 효능과 먹는법

수퍼푸드 ‘블랙커민’, 항염증·항암 등 다양한 질환 효능과 먹는법

“마늘 좋은 건 알았지만, 이 정도까지?”…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타우린 풍부 ‘문어’, 원기회복 효능과 요리법

눈에 좋은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

항암 및 빈혈 예방 등 청포도 효능과 부작용

절벽에서 자란다는 귀한 식재료 석이버섯 효능과 주의사항

팽이버섯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약이 되는 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차가버섯의 효능과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