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질병

옴 증상과 치료법, 알아두면 쉽게 예방할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옴 증상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옴은 옴 진드기라는 작은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피부 질환입니다. 옴 진드기는 사람의 피부에 굴을 파고 들어가 알을 낳고 배설물을 내놓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에 심한 가려움증과 발진이 생기게 됩니다.

옴은 사람과 사람 간에 접촉을 통해 쉽게 전염되며, 침구나 의류를 통해서도 옮을 수 있습니다. 옴은 어린이나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 집단 발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옴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옴 증상을 발견하면 빠르게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옴 증상의 특징과 종류, 치료법, 예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옴증상 특징

옴증상의 가장 큰 특징은 밤에 더 심해지는 가려움증입니다. 옴 진드기는 주로 밤에 활동하며, 피부에 굴을 파고 들어가는 과정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 때문에 밤에 수면을 방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옴에 감염된 후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4~6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약 이전에 옴에 감염된 적이 있거나, 많은 수의 옴 진드기에 노출된 경우에는 가려움증이 더 빨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에 발진이 생기는데, 이는 옴 진드기의 굴과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것입니다. 옴 진드기의 굴은 피부색이나 회백색의 선 모양으로 나타나며, 굴의 끝에는 작은 수포나 고름이 있습니다.

옴 진드기의 굴은 손가락 사이, 손목, 팔꿈치, 겨드랑이, 엉덩이, 허리, 사타구니, 유두 주변, 발가락 사이 등에 잘 나타납니다. 옴 진드기의 알레르기 반응은 붉은 점이나 여드름처럼 보이는 발진으로 나타나며, 옴 진드기의 굴과는 다른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두피, 얼굴, 목, 손바닥, 발바닥 등에도 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옴 증상을 참지 못하고 긁으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거나,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차 감염은 피부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며, 피부에 붓기, 통증, 고름, 열, 농가진, 농창, 종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차 감염이 심해지면 패혈증이나 콩팥염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옴증상의 종류

옴 증상은 옴 진드기의 수와 감염 부위, 면역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옴 증상은 크게 일반 옴과 노르웨이 옴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옴

일반 옴은 옴 진드기의 수가 적고, 면역력이 정상인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반 옴은 위에서 설명한 가려움증과 발진, 굴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일반 옴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몇 주 내에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노르웨이 옴

노르웨이 옴은 옴 진드기의 수가 매우 많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노르웨이 옴은 피부에 두꺼운 각질층이 생기고, 작은 물집이나 고름이 많이 나타납니다. 노르웨이 옴은 면역 반응이 약하거나 없는 경우에는 가려움증이 덜 심하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 옴은 연령이 높거나, HIV/AIDS, 백혈병, 림프종, 장기 이식, 마비, 정신 질환 등의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 옴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치료가 어렵습니다.


옴증상의 치료법

옴 증상의 치료법은 옴 진드기를 죽이고,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2차 감염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옴 진드기를 죽이는 약

옴 진드기를 죽이는 약은 연고나 로션의 형태로 피부에 바르거나, 구강제나 주사의 형태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연고나 로션의 경우에는 자기 전에 얼굴을 제외한 전신에 바르고, 6~12시간 후에 씻어내는 방법을 1~2주간 반복합니다. 구강제나 주사의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거나 투여합니다.

옴 진드기를 죽이는 약은 임산부나 수유부, 소아, 노인, 간질 환자 등에게는 사용이 제한되거나 주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약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약은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 등이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구강제나 주사의 형태로 투여할 수 있으며, 가려움증을 줄여주고 수면을 도와줍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피부에 바르는 형태로, 피부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가려움증을 완화해줍니다.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약은 옴 진드기를 죽이는 약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약도 임산부나 수유부, 소아, 노인, 간질 환자 등에게는 사용이 제한되거나 주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3. 2차 감염을 예방하는 약

2차 감염을 예방하는 약은 항생제나 항진균제 등이 있습니다. 2차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항생제는 박테리아에 의한 2차 감염을 치료하고, 항진균제는 진균에 의한 2차 감염을 치료합니다. 2차 감염을 예방하는 약은 옴 진드기를 죽이는 약과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약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차 감염을 예방하는 약도 임산부나 수유부, 소아, 노인, 간질 환자 등에게는 사용이 제한되거나 주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옴증상 예방법

옴 증상의 예방법은 옴에 감염된 사람이나 물건과의 접촉을 피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옴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라

옴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은 옴 진드기의 전파를 촉진합니다. 옴에 감염된 사람과의 피부 접촉이나 성적 접촉은 피해야 하며, 옴에 감염된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완료될 때까지 따로 잠자리를 하고, 식기나 수건 등을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옴에 감염된 사람이 있는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는 옴의 집단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방역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옴에 감염된 물건과의 접촉을 피하라

옴에 감염된 물건과의 접촉도 옴 진드기의 전파를 촉진합니다. 옴에 감염된 물건은 옴에 감염된 사람이 사용한 침구나 의류, 모피, 인형, 모자, 장갑 등이 있습니다. 옴에 감염된 물건은 가능한 한 뜨거운 물로 세탁하거나, 뜨거운 건조기로 건조하거나, 뜨거운 다리미로 다려야 합니다. 옴에 감염된 물건을 세탁하거나 건조하거나 다릴 수 없는 경우에는 밀폐된 비닐봉지에 넣어서 3~4일 동안 방치하면 옴 진드기가 죽을 수 있습니다. 옴에 감염된 물건은 옴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라: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은 옴 증상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가려움증의 주범, 옴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

치료약 없는 살인진드기 증상과 치료 예방 방법

가을, 주의해야 할 것! 털진드기 (쓰쓰가무시병)

하늘이 내린 선물 ‘천마 ‘효능과 부작용

진정 작용으로 불안 개선 라벤더의 효능과 부작용

돌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알고 드세요

미처 몰랐던 율무의 효능…약이 따로 없네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파슬리’의 숨겨진 효능과 부작용

생강나무효능, 면역력 증대와 통증완화에 좋은 생강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고구마’의 놀라운 효능과 잘 삶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