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일상생활

타미플루 사용 안내: 효과, 부작용, 복용법, 주의사항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독감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타미플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하는 약물로, 2009년 신종플루가 대유행할 때부터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미플루에도 부작용이 있으며,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타미플루의 효과와 부작용, 복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타미플루 효과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표면에 있는 뉴로아미나제라는 효소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뉴로아미나제는 바이러스가 감염된 세포에서 새로운 바이러스를 방출하는데 필요한 효소로, 이를 억제하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감염 초기에 복용하면 증상의 완화와 감염 기간의 단축, 합병증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타미플루는 A형과 B형 인플루엔자에 모두 효과가 있으며, 신종플루나 조류독감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미플루 부작용

타미플루는 일반적으로 잘 흡수되고 분해되는 약물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큰 문제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미플루에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타미플루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구역, 구토, 메스꺼움, 식욕감소 등의 위장관 장애입니다.

이런 부작용은 투약을 지속하면 1~2일 내에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물게 설사, 복통, 두통,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기도 합니다.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간독성, 혈소판 감소증, 뇌염, 경련, 심근염, 빈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타미플루의 투여를 중단하면 호전됩니다. 타미플루의 부작용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환각, 환청, 혼란, 섬망 등의 신경학적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타미플루를 복용한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더 빈번하고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타미플루를 복용한 후에 자살을 시도하거나 사망한 사례가 여러 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과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타미플루와 인과관계가 확실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는게 좋을것 같네요! 그럼 이어서 복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타미플루 복용법

타미플루는 경구 캡슐 또는 액체 형태로 제공됩니다. 캡슐은 30mg, 45mg, 75mg의 세 가지 용량이 있으며, 액체는 12mg/ml의 농도로 제공됩니다. 타미플루의 복용량과 기간은 환자의 연령, 체중, 감염 종류, 치료 목적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에는 75mg의 캡슐을 하루에 한 번 5일 동안 복용합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체중에 따라 적절한 용량을 선택하고, 하루에 한 번 5일 동안 복용합니다. 예방 목적으로 타미플루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치료 목적보다 절반 정도의 용량을 하루에 한 번 10일 동안 복용합니다.

타미플루는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으나,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위장관 장애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감염 초기에 복용하면 효과가 높으므로, 증상이 발생하면 가능한 빨리 복용해야 합니다. 증상이 발생한 지 48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미플루 주의사항
  • 타미플루의 성분인 오셀타미비르 또는 다른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마세요.
  •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한 후에 복용하세요.
  • 신장이나 간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심장병, 호흡기 질환, 면역계 질환 등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한 후에 복용하세요.
  • 타미플루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한 후에 복용하세요. 예를 들어, 프로벤킬, 메토프렌, 리토나비르, 페니토인, 카르바마제핀, 페니실린 등이 있습니다.
  • 타미플루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알코올을 섭취하지 마세요. 알코올은 타미플루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타미플루를 복용한 후에 운전이나 기계 조작 등의 위험한 활동을 하지 마세요. 타미플루는 졸음, 어지러움, 혼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사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 타미플루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지 마세요.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변이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타미플루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세요. 타미플루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물이나 스포츠 음료 등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또한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의 증상을 완화시키지만, 완치시키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몸의 회복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에 대해 잘 알고 복용하는것이 중요하다는 점! 대부분은 큰 증상이 없으시니 문제 없으시겠지만, 증상이 의심되시는 분들은 꼭 글을 읽어보고 적절하게 대처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 알아보기

두통 없애는법 편두통 심할때 증상 대처방법

공황장애 초기증상 스트레스성 두통까지 관리한 방법

그래놀라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 칼로리 알아보기

미처 몰랐던 율무의 효능…약이 따로 없네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파슬리’의 숨겨진 효능과 부작용

생강나무효능, 면역력 증대와 통증완화에 좋은 생강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고구마’의 놀라운 효능과 잘 삶는법

현대인의 필수 영양소 ‘엽산’, 엽산의 효능 7가지

전립선만? 심혈관 질환‧고혈압에도 좋은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