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질병

맹장염, 터짐의 원인과 조기 대처법

맹장이란 대장의 가장 끝부분에 위치한 작은 주머니 모양의 기관입니다. 맹장은 인체에 큰 기능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때로는 염증이 생겨서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맹장염이라고 하며, 충수염이라고도 합니다. 맹장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 맹장염은 충수 입구가 막히면서 충수 내부의 세균이 증식하고 독성 물질을 분비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만성 맹장염은 급성 맹장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고 반복되어 충수 벽이 손상되고 괴사하는 것입니다. 맹장염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충수 벽이 터져서 복막염이나 복강 내 농양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맹장 터지는 이유와 증상,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맹장 터지는 이유

1. 충수 입구의 막힘

충수 입구가 막히면 충수 내부에 음식물 찌꺼기, 대변, 세균 등이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합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충수 벽이 괴사되고 구멍이 생겨 터지게 됩니다. 충수 입구가 막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변석입니다.

변석은 대변이 굳어져서 생기는 작은 돌로, 충수 입구를 막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결핵균, 암세포, 충수염증, 림프종 등이 충수 입구를 막아 맹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충수 내부의 감염

충수 내부에 세균이 감염되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대장균입니다. 그 외에도 살모넬라균, 폐렴균, 포도상구균 등이 맹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수 내부의 감염은 변석, 충수벽의 손상, 충수 내부의 혈관 손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충수 내부의 혈관 손상

충수 내부의 혈관이 손상되면 충수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고, 충수 벽이 괴사되어 터질 수 있습니다. 충수 내부의 혈관 손상은 충수벽의 손상, 충수 내부의 압력 증가, 충수 내부의 혈전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 터졌을때 증상

1. 복통

맹장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입니다. 복통은 처음에는 상복부에서 시작하여 점차 우하복부로 이동합니다. 우하복부는 배꼽 오른쪽 아래 부분입니다. 복통은 움직이거나 숨을 깊이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할 때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복통은 압통, 쥐어짜는 느낌, 경련 등의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발열과 오한

맹장염은 염증 반응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고, 오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은 보통 38도 이상이며, 오한은 몸이 떨리고 찬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메스꺼움과 구토

맹장염은 장 운동이 어려워지고, 소화기관의 자극으로 인해 메스꺼움과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는 복통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식욕 부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변비 또는 설사

맹장염은 장 운동이 어려워지고, 장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변비 또는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는 대변이 굳어져서 배변이 어려워지는 것이고, 설사는 대변이 묽어져서 배변이 잦아지는 것입니다. 변비 또는 설사는 복통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맹장 터졌을때 치료법

1. 수술

맹장염의 기본적인 치료법은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은 크게 복부 절개술과 복강경 수술로 나뉩니다. 복부 절개술은 배를 절개하여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수술 시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배에 작은 구멍을 뚫고 복강경을 삽입하여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복부 절개술에 비해 통증과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일반적으로 2~3일 입원하여 회복을 하며, 수술 후 1~2주 정도는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 치료

수술 전에는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항생제는 세균 감염을 억제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 관리와 회복을 위해 진통제와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약물 치료는 염증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생활 습관 개선

맹장염의 원인 중 하나인 변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은 대변의 묽음과 부드러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세요.
  • 고섬유식 섭취: 섬유질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 채소, 콩, 견과류, 곡물 등을 균형있게 섭취하세요.
  •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호흡법, 명상, 요가 등을 실천하세요.

맹장 터짐 예방법

1. 증상에 대한 인식

맹장염의 증상은 다른 복부 질환과 비슷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맹장염의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세요.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맹장 터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정기적인 건강 검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맹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결핵, 암, 림프종 등의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건강 검진은 일년에 한 번 정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생활 습관 개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변석과 감염 등의 원인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고섬유식 섭취,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을 실천하세요.


맹장염은 인체에 큰 기능이 없는 맹장이 염증이 생겨서 터지는 질환입니다. 맹장염은 충수 입구의 막힘, 충수 내부의 감염, 충수 내부의 혈관 손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의 증상은 복통, 발열과 오한, 메스꺼움과 구토, 변비 또는 설사 등입니다.

맹장염의 치료법은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수술과 약물 치료입니다. 맹장염의 예방법은 증상에 대한 인식, 정기적인 건강 검진, 생활 습관 개선입니다. 맹장염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충수 벽이 터져서 복막염이나 복강 내 농양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세요. 건강한 맹장을 위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살구 효능 눈에 확 들어오게 안내하기

커피 대신 마실 수 있는 카페인이 없는 차 종류

국화차 효능과 부작용

김의 효능과 부작용

피스타치오 효능과 부작용

편의점에서 간단히 끼니를 해결할때 우유 꼭 같이 드세요

아침 vs 오후, 어느 시간에 운동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을까요?

종아리 마사지 효과, 마사지 방법

신장병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10가지

식후 볶음밥이 우리몸에 미치는 요인

미국소아과학회의 결정: 소아청소년에게 권장되지 않는 ‘저탄수화물 식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