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질병

빈대 물린 자국, 증상과 구별법, 예방법은?

빈대는 인간의 피를 빨아먹는 작은 해충으로, 주로 밤에 활동하며 침대나 가구의 틈새에 숨어있습니다. 빈대에 물린 자국은 모기에 물린 자국과 비슷하지만, 일렬로 줄지어 있거나 원형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빈대에 물린 자국은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하며, 빈혈이나 고열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빈대는 질병을 옮기지는 않지만, 피부에 염증이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빈대 물린자국의 증상과 구별법, 그리고 퇴치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대 물린자국의 증상

빈대에 물린 자국은 보통 6~24시간 또는 3일 이내에 나타납니다. 빈대는 혈관을 찾기 위해 여러 번 물어서, 물린 자국이 2~3개씩 그룹을 이루거나 원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린 부위는 팔, 다리, 얼굴, 목 등의 노출된 부위가 많지만, 온 몸에 물릴 수 있습니다.

물린 부위는 부풀고 주변으로 붉게 번집니다. 가려움과 통증을 동반하며, 긁으면 피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빈대 물린자국은 모기 물린자국과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있는데요,

  • 빈대 물린자국은 일렬로 줄지어 있거나 원형으로 나타나는 반면, 모기 물린자국은 무작위로 흩어져 있습니다.
  • 빈대 물린자국은 물린 부위가 부풀어 오르고 주변이 붉게 번집는 반면, 모기 물린자국은 물린 부위가 동그랗고 깔끔합니다.
  • 빈대 물린자국은 가려움이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반면, 모기 물린자국은 가려움이 약하고 잠시 지속됩니다.

 

빈대물린자국

빈대물린자국(출처:질병관리청)


빈대 물린자국의 구별법

빈대의 서식지를 확인합니다. 빈대는 침대나 소파, 가구, 벽지, 책장 등의 틈새에 숨어있습니다. 빈대는 흡혈 후 혈액의 수분과 찌꺼기가 섞인 물질을 배설하는데, 이때 검은 얼룩이 생기기 때문에 빈대의 서식 유무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대의 알이나 헤매거나 죽은 빈대의 시체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빈대의 생김새를 확인합니다. 빈대는 다 자란 성충의 크기가 0.5~0.6cm 정도이고, 납작하게 눌린 타원 모양입니다. 색깔은 붉은 갈색이며, 피를 빨면 밝은 빨간색이 됩니다. 빈대는 빛을 싫어하므로, 밤에 전등을 켜고 침대나 소파를 살펴보면 빈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빈대의 활동 시간을 확인합니다. 빈대는 낮에는 서식지에 숨어있다가 야간에 활동합니다. 야간 중에서도 저녁보다는 새벽에 더 활발합니다. 빈대가 피를 빨면서 발생하는 소리나 냄새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빈대는 흡혈할 때 약간의 틱틱거리는 소리를 내며, 피를 빨고 난 후에는 달콤하고 쓴 냄새를 풍깁니다.


빈대 퇴치와 예방 방법

1. 빈대가 발견된 물건들을 세탁합니다. 

빈대가 발견된 침구나 의류, 커튼 등은 최소 50도 이상의 고온으로 세탁하거나, 건조기에 넣어서 건조합니다. 세탁기에 넣어 세탁하기 힘든 작은 물건들은 열을 가해 빈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건들은 따로 지퍼락이나 지퍼봉투에 넣어 뜨겁고 햇빛이 잘 내리쬐는 장소에 최소 며칠 동안 방치해두면 빈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청소기로 청소합니다.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면 매트리스와 카펫, 벽과 기타 표면의 빈대와 빈대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음새와 장식, 매트리스 옆면, 스프링을 잘 살피고 벽과 카펫 둘레를 살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기를 다 사용한 뒤에는 먼지 봉투를 밀폐한 뒤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합니다. 스팀 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하면 청소기만으로는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해 남은 빈대와 빈대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살충제를 사용합니다.

피레트로이드가 들어간 일반 살충제들은 빈대가 숨은 틈새와 구멍 등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먼저 청소기로 흙과 잔여물을 제거해낸 뒤에 살충제를 뿌리면 더 확실하게 숨은 빈대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에어로졸 살충제 스프레이의 경우 빈대를 사방팔방으로 쫓아내고 죽일 수 있습니다.

에어로졸 살충제 스프레이는 침대나 소파, 베개, 매트리스 등에 직접 뿌려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에어로졸 살충제 스프레이는 인체에 유해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환기를 잘 시키고, 피부나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빈대 방지 커버를 사용합니다. 

빈대 방지 커버는 매트리스나 베개에 씌워서 빈대가 들어오거나 나가지 못하게 막아주는 제품입니다. 빈대 방지 커버는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져서 빈대가 물거나 뚫을 수 없습니다. 빈대 방지 커버를 사용하면 빈대가 살아남을 수 있는 공간을 줄여서 퇴치할 수 있습니다.

5.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빈대가 심하게 발생하거나, 위의 방법들로도 퇴치가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빈대의 서식지와 분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살충제와 방법을 사용하여 빈대를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빈대 퇴치 업체에 연락하거나, 보건소나 시청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빈대는 인간의 피를 빨아먹는 작은 해충으로, 물린 자국이 가려움과 통증을 유발하며, 피부에 염증이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빈대에 물린 자국은 모기에 물린 자국과 비슷하지만, 일렬로 줄지어 있거나 원형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빈대를 퇴치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빈대가 발견된 물건들을 세탁하고, 청소기로 청소하고, 살충제를 사용하고, 빈대 방지 커버를 사용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빈대는 빛을 싫어하고,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 약하므로,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빈대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빈대는 집안의 위생 상태와는 크게 관련이 없으므로, 빈대가 발생했다고 해서 부끄러워하거나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빈대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해충이므로, 적극적으로 퇴치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가려움증의 주범, 옴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

빈대 퇴치 방법, 예방법 및 신고방법 알아보기

옴 증상과 치료법, 알아두면 쉽게 예방할 수 있어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음식, 면역력 저하 증상 알아보기

밀가루 알레르기, 이런 증상이 있다면 먹지마세요

건조한 환절기, 피부에 양보하면 좋은 음식

마늘 효능 10가지 마늘 먹는 방법 + 부작용

올리브오일이 건강에 좋은 이유

노화방지, 어떻게 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