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임신

임신을 예감하는 첫 번째 신호, 착상혈 의미와 구별법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들에게는 착상혈이라는 용어가 익숙할 것입니다. 착상혈은 임신의 첫 번째 신호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모든 임신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출혈이 있더라도 반드시 착상혈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착상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착상혈과 생리혈, 배란혈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착상혈이란?

착상혈이란 배아가 자궁 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말합니다. 배아는 배란 후 5~7일 정도에 자궁에 도착하고, 자궁 내막에 파고들어 착상을 시작합니다. 이때 자궁 내막은 피가 많이 공급되어 부드럽고 충혈된 상태이기 때문에, 배아가 내막을 파고 들어가면서 약간의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출혈을 착상혈이라고 부릅니다. 착상혈은 임신의 첫 번째 증상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모든 임신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출혈이 있더라도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착상혈을 통해 임신을 확정할 수는 없습니다.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

착상혈은 배아가 자궁 내막에 착상하는 시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아는 배란 후 5~7일 정도에 자궁에 도착하고, 자궁 내막에 파고들어 착상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착상혈은 배란 후 7~ 12일 사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생리 예정일과 비슷한 시기이기 때문에, 생리혈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착상혈은 생리혈보다 양이 적고, 색깔이 연하거나 갈색이며, 지속 기간이 짧습니다. 착상혈은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고, 속옷에 약간 묻는 정도의 출혈입니다. 생리혈은 3~7일 정도 지속되고, 생리대를 사용해야 할 정도의 출혈입니다.


착상혈과 생리혈, 배란혈 차이

착상혈은 임신의 첫 번째 신호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출혈이 있더라도 반드시 착상혈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출혈이 있을 때는 착상혈과 생리혈, 배란혈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착상혈: 배아가 자궁 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배란 후 7~12일 사이에 나타납니다. 출혈은 소량이고, 색깔은 연하거나 갈색이며, 지속 기간은 1~3일 정도입니다.
  • 생리혈: 자궁 내막이 벗겨져 나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생리 예정일에 나타납니다. 출혈은 많고, 색깔은 진하거나 붉으며, 지속 기간은 3~7일 정도입니다.
  • 배란혈: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배란 후 14~16일 사이에 나타납니다. 출혈은 아주 소량이고, 색깔은 핑크색이거나 갈색이며, 지속 기간은 1~2일 정도입니다.

착상혈이 나오지 않으면 임신이 안 된 것일까요?

착상혈은 임신의 첫 번째 신호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모든 임신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약 10~30%의 임신부만이 착상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착상혈이 나오지 않았다고 해서 임신이 안 된 것이라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착상혈이 나오지 않더라도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는 배아가 자궁 내막에 착상하면서 분비되는 임신호르몬인 HCG를 검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임신테스트기는 보통 생리 예정일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예정일 이전에 사용하면 임신호르몬의 농도가 낮아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착상혈은 임신의 첫 번째 신호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임신을 확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착상혈이 나오지 않더라도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착상혈이 나온다고 해서 임신이 불안정하거나 유산의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착상혈은 임신과 태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착상혈에 대해 잘 알고, 임신을 건강하게 즐기세요.

끝.


관련 글 바로가기

착상혈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생리전 갈색혈 갈색냉 원인과 치료, 예방 방법

배란일 임신 가능성 배란통 증상 배란혈 원인 시기 기간 양

전립선만? 심혈관 질환‧고혈압에도 좋은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칼슘의 제왕이라 불리는 멸치의 효능과 부작용

겨울철 비타민, 무청 시래기 효능과 요리법

올리브 효능,올리브 하루 섭취량,올리브 열매의 부작용

몸 속에서 사멸되지 않고 장까지 살아서 가는 프롤린 유산균의 효능과 부작용

자양강장 & 천식‧당뇨 개선 돕는 바다의 인삼 ‘해삼’ 효능과 부작용

3대 저칼로리 수산물 멍게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