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질병

조기 발견이 중요한 췌장암, 초기 증상과 주의할 점

췌장암은 췌장에 생기는 암으로, 조기에 발견하기 어려운 암입니다. 췌장암은 세계적으로 암 사망률이 높은 질환으로, 2020년에는 약 46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췌장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췌장암의 초기증상과 위험 요인, 예방 방법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췌장암의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은 길이 15cm의 가늘고 긴 모양을 가진 장기로, 췌액이라 불리는 소화액을 분비해 십이지장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인슐린과 글루카곤 같은 호르몬을 분비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 (종양덩어리)입니다. 췌장암은 췌장의 머리 부분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췌장의 몸통이나 꼬리 부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췌장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인근 장기나 혈관에 압박하거나 침범하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췌장의_위치와_구조

(출처:국립암센터)


췌장암의 주요 원인

췌장암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위험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 나이: 50세 이상의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 흡연: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2~3배 더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고열량 식이: 지방과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췌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만성 췌장염: 장기간 췌장에 염증이 지속되면 암으로 변이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요소: 가족력이나 유전적 변이가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췌장암 초기 증상

1. 황달

췌장암이 췌장의 머리 부분에 생기면 담도를 막아 담즙의 배출을 방해합니다. 이때 피부나 눈 흰자가 노랗게 변하고, 소변색이 짙어지는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복통

췌장암이 췌장의 몸통이나 꼬리 부분에 생기면 췌장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거나 압박하여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통은 주로 상복부에서 시작되고, 뒤쪽으로 퍼지거나 누워있는 자세나 식사 후에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소화불량

췌장암으로 인해 췌장의 소화효소 분비가 감소하면 음식물의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이때 구토, 복부팽만감, 식욕저하, 설사 등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불량으로 인해 영양 흡수가 잘 되지 않아 체중감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췌장암으로 인해 췌장의 인슐린 분비가 감소하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집니다. 이때 당뇨병이 발생하거나 기존에 있던 당뇨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많이 먹고 마시고 소변보기, 피로감,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5. 대변색과 소변색의 변화

췌장암으로 인해 담즙의 배출이 방해되면 대변에 지방이 많이 배설되어 대변색이 회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즙에 들어있는 빌리루빈이 혈관을 통해 신장으로 배출되면 소변색이 짙은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예방

췌장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췌장암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금연

 흡연은 췌장암의 가장 중요한 위험 요인입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췌장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더 높습니다.

2. 건강한 식사

고지방, 고칼로리, 고설탕 식단은 췌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식이섬유, 단백질 등을 적당량 섭취하고, 육류를 중심으로 하는 식단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절한 체중 유지

 비만은 췌장암의 위험 요인입니다. 과도한 체지방은 암 발생에 기여할 수 있는 특정 호르몬 및 기타 물질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규칙적인 운동

 하루 30분 정도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1주일에 3~5회 꾸준히 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정기 검진

 특히 췌장암 가족력이나 만성 췌장염 병력 등 췌장암의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 의사와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췌장암은 초음파, CT, MRI, 내시경 등의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초기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췌장암의 치료 방법

췌장암의 치료 방법은 암의 종류, 위치, 크기, 병기, 환자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수술

췌장암이 인근 장기나 혈관에 침범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로 암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췌장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고, 필요한 경우 담도나 위, 십이지장, 비장 등을 함께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수술 후에는 췌장의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췌장효소나 인슐린 등을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방사선 치료

방사선을 이용해 암세포를 파괴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암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수술 전후에 암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외부 방사선 치료나 내부 방사선 치료로 나뉩니다.

3. 항암 치료

항암제를 이용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치료 방법입니다. 항암 치료는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암의 진행을 늦추거나, 수술 전후에 암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항암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화학 치료나 면역 치료, 표적 치료 등으로 나뉩니다.

4. 증상 완화 치료:

췌장암의 증상을 완화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 방법입니다. 증상 완화 치료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 통증 완화, 담즙 배출 촉진, 소화 개선, 영양 보충, 심리 지원 등으로 나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소리 없이 찾아오는 “췌장암” 초기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췌장암 초기증상 및 췌장암 원인 알아보기

침묵의 살인자 `췌장암`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췌장암 초기증상과 허리 통증, 피해야 할 음식과 좋은 음식 소개

암 사망률 2위 췌장암 원인과 초기 증상, 예방 방법

우슬뿌리 효능 7가지

유근피가 몸에 좋은 이유

당신이 리스테린에 대해 몰랐던 이야기

눈 세정제와 인공눈물 사용법 및 유의사항

생으로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한 채소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