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market, charts, trading-6287711.jpg
(금융,정부) 정책,  주식

주식 시장에서 사이드카의 역할과 영향은 무엇인가요?

주식 시장에서는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사이드카’입니다. 사이드카는 오토바이나 자전거의 옆에 달린 작은 칸을 뜻하는 단어인데, 주식 시장에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은 사이드카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주식 투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드카의 정의와 종류

사이드카는 주식 시장에서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끼칠 영향을 최소화하고 현물시장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 호가 관리 제도입니다. 프로그램 매매란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량으로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선물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매가 과도하게 이루어질 경우 현물시장에도 파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선물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호가를 일시적으로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입니다.

사이드카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코스피 사이드카이고, 다른 하나는 코스닥 사이드카입니다. 코스피 사이드카는 코스피 200 선물 가격이 전날 종가와 비교해 5% 이상 변동된 상태로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됩니다.

코스닥 사이드카는 코스닥 150 선물 가격이 전날 종가와 비교해 6% 이상 변동된 상태로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됩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선물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호가가 5분간 차단되고,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재개됩니다. 사이드카는 개장 5분 뒤부터 오후 2시 20분 사이의 시간에만 발동할 수 있으며, 하루에 한 번만 발동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카의 장점과 단점

사이드카는 주식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고 투자자들의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물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매가 과도하게 이루어지면 현물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이드카를 통해 선물시장의 변동성을 억제하고 현물시장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투자자들은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므로, 패닉셀링이나 허무맹랑한 매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드카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만 차단하고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는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드카가 발동되어도 주가가 계속 하락하거나 상승할 수 있습니다.

즉, 사이드카는 주가의 변동을 완전히 막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에만 적용되고 현물시장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의 연계성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의 차이

주식 시장에서는 사이드카 외에도 서킷브레이커라는 용어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주식 시장에서 주가가 급락하거나 급등하여 시장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제도입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나 코스닥 지수가 전날 종가 대비 10%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되며, 거래를 20분간 정지시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선물, 현물 모두 적용됩니다.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는 모두 주식 시장의 파장이나 충격을 줄이기 위한 장치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의 프로그램 매매만 차단하고 현물시장의 거래는 제한하지 않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선물, 현물 모두 거래를 중단시킵니다. 사이드카는 선물 가격이 전날 종가 대비 5% 또는 6% 이상 변동될 때 발동됩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나 코스닥 지수가 전날 종가 대비 10% 이상 하락할 때 발동됩니다. 사이드카는 5분간 거래를 차단하고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재개됩니다. 서킷브레이커는 20분간 거래를 정지시키고 이후에는 10분간 동시호가주문을 받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주식용어, 상환 전환 우선주 알아보기

미국 경제 기사 속 FED FRB FOMC 에 대해서 알아보기

주식용어, CFD 란?

주식용어, PER / PBR / ROE / ROA 란?

주식 용어, EPS(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이란?

주식 용어,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이란?

지긋지긋한 주식 스팸문자 차단하는 방법은?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신용등급 올리는 10가지 방법

자주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신용이 안좋아진다?

신용카드 리볼빙의 장단점 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