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영양제

덱시부프로펜 사용 시 주의사항과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덱시부프로펜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의 일종으로, 염증, 통증, 발열을 완화하는 약물이다. 이부프로펜의 거울상 이성질체로서, 이부프로펜보다 적은 양으로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부작용도 적다고 알려져 있다.

덱시부프로펜은 외상, 수술, 감염증 등에서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단기요법으로 사용되거나, 관절염, 강직척추염 등의 만성 질환의 장기요법으로 사용된다. 이 글에서는 덱시부프로펜의 약리작용, 효능.효과, 용법, 경고,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덱시부프로펜의 약리작용

덱시부프로펜은 염증,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사이클로옥시게나제 1과 2(COX-1, COX-2)를 억제함으로써 항염, 해열, 진통 작용을 나타낸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세포막에 있는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에서 COX-1과 COX-2에 의해 합성되는 지방산 유도체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혈관을 확장하거나 수축시켜 혈압을 조절하고, 혈소판 응집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며, 신장에서 나트륨과 물의 재흡수를 조절하는 등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한다.  그러나 염증이나 손상이 생기면 과도하게 생성되어 염증 반응을 증가시키고 통증 감각을 촉발한다.

또한 발열 중추인 뇌의 하이 포탈라무스(hypothalamus)에 작용하여 체온을 상승시킨다. 덱시부프로펜은 이러한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여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고 통증 감각을 차단한다.  또한 발열 중추에 작용하여 체온을 정상으로 되돌린다.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의 거울상 이성질체 중에서 실질적인 약 효를 발휘하는 S-이부 프로펜(dex-ibuprofen)만으로 이루어진 약물이다. 이부 프로펜은 S-이부 프로펜과 R-이부 프로 펜(levo-ibuprofen)이 혼합된 형태로, R-이부 프로 펜은 부작용을 일으 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덱시부 프로 펜은 R-이부 프로 펜을 제거한 것으로서 부작용이 적고 적은 양을 복용하고도 대등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덱시부프로펜의 효능.효과
  • 단기요법: 외상, 수술, 감염증 등에서 염증과 통증의 감소 목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 두통, 치통, 월경통, 소아 고열 등에 효과가 있다.
  • 장기요법: 관절염, 강직척추염 등의 만성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만성 다발성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골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에 효과가 있다.

덱시부프로펜은 정제, 캡슐제, 시럽제의 형태로 제공된다. 150 mg, 300 mg의 정제와 캡슐제는 일반의약품이며, 400 mg 정제는 전문의약품이다. 제품으로는 애니펜®, 이지엔6프로® 등이 있다.


덱시부프로펜의 복용법
  • 정제, 캡슐제: 성인은 1회 300 mg을 1일 2~4회 또는 1회 400 mg을 1일 2∼3회 식사 시 복용한다(1일 최대 용량: 1,200 mg).
  • 시럽제: 생후 6개월 이상의 소아는 1회 5~7 mg/kg의 용량을 4~6시간 간격으로 필요시에 복용한다(1일 최대 복용 횟수: 4회, 체중이 30 kg 이하인 소아의 1일 최대 용량: 300 mg)

덱시부프로펜은 소염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므로, 급성 질환에 단기간 치료로 사용하는 경우 5 일 이내로 또는 필요시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장기요법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용량과 기간을 결정해야 한다.


덱시부프로펜 주의사항

덱시부프로펜은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한다 .

  • 의사가 처방한 용량과 기간을 준수하여 복용해야 한다. 과량복용하거나 장기복용하면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다.
  • 식사 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한다. 공복에 복용하면 위장궤양이나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 알코올과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알코올은 덱시부프로펜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운전이나 기계조작 등의 정신집중력을 요하는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복용 후에는 이러한 활동을 피하도록 한다.
  • 임신 중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임신 28주 이전에는 태아에게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임신 28주 이후에는 분만을 지연시키거나 태반이 분리되는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 수유 중에는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덱시부프로펜은 모유로 분비되어 수유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덱시부프로펜의 부작용

덱시부프로펜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 위장궤양, 출혈, 통증, 구역, 구토, 식욕부진,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피나 장액이 섞인 변이나 토사물이 나오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두통, 어지럼, 졸음, 흥분, 불안, 우울, 환각 등의 중추신경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부종, 천식발작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고혈압, 부종, 심계항진, 가슴통증, 부정맥 등의 심혈관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간기능 장애, 간염, 간경변증 등의 간장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혈청 간효소의 상승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신기능 장애, 신염, 신부전증 등의 신장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혈청 크레아티닌 또는 요소질소의 상승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빈혈, 백혈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등의 혈액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덱시부프로펜은 위에서 언급된 것 외에도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중에 이상한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덱시부프로펜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

Q: 덱시부프로펜과 아스피린을 함께 복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A: 덱시부프로펜과 아스피린은 모두 COX-1과 COX-2를 억제하는 NSAIDs로서 비슷한 작용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중복되거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궤양이나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가 없는 한 덱시부프로펜과 아스피린을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덱시부프로펜과 타이레놀을 함께 복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A: 덱시부프로펜과 타이레놀은 다른 작용기전을 가지는 소염진통제입니다. 덱시부프로펜은 COX-1과 COX-2를 억제하여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감소시키고, 타이레놀은 COX-3를 억제하여 중추신경계에서의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덱시부프로펜은 위장관계나 신장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타이레놀은 간장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할 때는 용량과 기간을 준수하고, 이상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Q: 덱시부프로펜과 알코올을 함께 섭취하면 어떻게 되나요?

A: 덱시부프로펜과 알코올을 함께 섭취하면 위장궤양이나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간장계에 독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덱시부프로펜과 함께 섭취하면 간기능 장애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덱시부프로펜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알코올을 피하거나 최소한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덱시부프로펜은 염증, 통증, 발열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NSAIDs의 일종이다. 이부프로펜의 거울상 이성질체로서, 이부프로펜보다 적은 양으로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부작용도 적다고 알려져 있다. 덱시부프로펜은 외상, 수술, 감염증 등에서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단기요법으로 사용되거나, 관절염, 강직척추염 등의 만성 질환의 장기요법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덱시부프로펜은 위장궤양, 출혈, 심혈관계 장애, 간장계 장애, 신장계 장애, 혈액계 장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 시에는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용량과 기간을 준수하고, 이상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한 덱시부프로펜은 아스피린, 타이레놀, 알코올 등과의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덱시부프로펜은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소염진통제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남용하거나 장기복용하면 안된다. 덱시부프로펜은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지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므로, 복용하는 동안에는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계란 후라이 효능 10가지 알아보기

계란이 건강에 좋은 7가지 이유

남자 성기 확대에 좋다는 마사지 크림 추천

남성 갱년기 증상 총 정리

우슬뿌리 효능 7가지

유근피가 몸에 좋은 이유

약초 말굽버섯 효능 5가지

눈 세정제와 인공눈물 사용법 및 유의사항

생으로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한 채소 6가지

완벽뒤태를 위해 처진 엉덩이 힙업 시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