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generated, women, olympic games-8580221.jpg
생활,  생활정보

올림픽 메달리스트의 현실적 보상 알아보기

올림픽은 세계 최고의 스포츠 대회로, 매 4년마다 열리는 국제적인 축제입니다.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하는 것은 선수들의 꿈이자 목표이며, 그것은 단순한 금속 조각이 아니라 명예와 자부심의 상징입니다. 하지만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은 메달을 따면 명예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경제적 보상도 받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받게 되는 혜택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생 연금 (경기력 향상 연구 연금)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받게 되는 첫 번째 혜택은 “경기력 향상 연구 연금”이라 불리는 연금입니다. 이 연금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지급하며, 선수가 사망할 때까지 매월 평생 받게 됩니다. 연금의 상한액은 월 100만 원이며, 점수제로 운영됩니다. 즉, 국제경기대회 입상 순위별로 점수를 부여하여 누적 20점부터 연금의 종류를 선택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올림픽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점수를 획득하고 연금을 받게 됩니다.
연금점수 지급액
금메달 90점 월 100만 원 연금 or 일시금 6,720만 원
은메달 70점 월 75만 원 연금 or 일시금 5,600만 원
동메달 50점 월 50만 원 연금 or 일시금 4,500만 원

연금은 연금점수 110점을 넘으면 매월 100만 원 또는 일시금 6,720만 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올림픽의 경우에는 110점을 못 채워도 특별히 연금 월 10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금메달 3개를 획득한 양궁 종목의 ‘안산’ 선수의 경우에는 매월 300만 원의 연금을 받게 될까요? ‘심권호’ 선수가 예전 방송에서 했던 말에 따르면, 매월 300만 원 받았던 적도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연금 최대한도는 100만 원입니다.

즉, 메달을 몇 개를 따도 연금은 최대 100만 원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추가 메달은 일시 장려금 형식으로 점수 계산해서 지급을 하게 되는데요. 초과 점수 10점당 금메달은 500만 원, 은메달이나 동메달은 10점당 150만 원을 추가 지급하게 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포상금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받게 되는 두 번째 혜택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는 포상금입니다. 이 포상금은 선수와 지도자 모두 아래와 같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아래 표의 기준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기준이므로, 지원기준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인전 단체전 지도자
6300만원 4725만원 3150만원
3500만원 2625만원 1750만원
1800만원 1350만원 900만원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단체전은 개인전 포상금의 75% 금액을 받게 되며, 중복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3관왕의 ‘안산’ 선수는 문체부 포상금만 대략 15,750만 원 정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 혜택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받게 되는 추가 혜택 중에 가장 큰 혜택은 “군면제”와 “주택 (아파트) 특별 공급 대상자” 혜택일 것입니다. 올림픽에서는 아시안게임과 달리 금 · 은 · 동 중 어느 메달을 따도 군면제가 주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형평성 논란이 매번 나오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에 주택 (아파트) 특별 공급 대상자 혜택까지 준다고 하면서 청년층을 중심으로 형평성 논란이 매우 크게 일고 있습니다.

우리들과 같은 일반인들은 국민주택이나 민영주택의 청약가점제 등을 통해 정말 어렵게 내 집 마련을 하는데 메달리스트라는 이유로 아파트 특별 공급 혜택까지 준다는 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을 바라볼 때 너무 과한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은 이러한 추가 혜택 이외에도 TV 출연료, 광고료, 강연료 등 다양한 수입원을 가질 수 있으며, 스포츠 관련 기관이나 기업에서 취업하기도 쉽습니다. 또한, 국가대표 선수로서의 명예와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스포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받게 되는 혜택은 매우 다양하고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혜택은 선수들이 오랫동안 몸과 정신을 다해 훈련하고, 세계 최고의 경기에서 우리나라의 대표로서 최선을 다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선수들의 노력과 성과를 존중하고 축하해야 하며, 그들에게 부여되는 혜택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을 마련하고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은 우리나라의 자랑이자 영웅입니다. 그들의 성공은 우리 모두의 성공이며, 그들의 꿈은 우리 모두의 꿈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응원해야 하며, 그들이 앞으로도 좋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눈건강에 좋은 결명자 효능과 부작용

누구나 쉽게 살 수 있는 만병통치약 ‘당귀’의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암에 좋은 음식 민들레 차 효능과 부작용

관절에 좋은 ‘두충나무 껍질’ 효능과 부작용

남성에게 무엇이 좋길래? 야관문 효능과 부작용

코코넛 오일의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소화 안 될 땐, 혈당 낮추려면? 페퍼민트 차 효능과 부작용

진정 작용으로 불안 개선 라벤더의 효능과 부작용

돌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알고 드세요

미처 몰랐던 율무의 효능…약이 따로 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