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 medicine, man-2025725.jpg
건강,  일상생활

소변 색이 건강을 알려주는 5가지 신호

소변 색은 건강 상태를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소변의 색은 섭취한 수분량, 음식, 복용하는 약물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소변 색의 변화는 탈수, 요로 감염, 간 질환, 신장 질환 등 여러 질병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소변-색깔로-건강상태-확인

1. 투명 또는 옅은 노란색

소변 색은 섭취한 수분량, 음식, 복용하는 약물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일반적으로 짙은 노란색에서 투명한 노란색까지의 범위에 속하는 경우 건강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짙은 노란색

짙은 노란색 소변은 가장 흔하게 수분 섭취 부족을 의미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소변이 농축되어 짙은 노란색이 됩니다. 하지만 탈수 외에도 다른 질병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짙은 노란색 소변이 지속될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호박색 또는 꿀색

간 질환이나 심각한 탈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혈액에 축적되어 소변이 짙은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심각한 탈수는 또한 소변이 진한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분홍색 또는 붉은색

소변에 혈액이 섞여 있는 것을 의미하며, 요로 감염, 신장 결석, 방광암 등 여러 질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5. 갈색 또는 검은색

간 질환, 용혈성 빈혈, 횡문근 무증후군(Rhabdomyolysis)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혈액에 축적되어 소변이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가 파괴되어 혈액 내 헤모글로빈이 방출될 때 발생하는 질환이며 소변이 짙은 붉은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 무증후군은 근육이 손상되어 근육 단백질이 혈액으로 방출될 때 발생하는 질환이며 소변이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6. 탁한 소변

요로 감염, 신장 결석, 방광염 등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소변에 백혈구와 세균이 염증을 일으켜 소변이 탁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신장 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된 작은 경석이며 요로를 통과할 때 통증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소변이 탁해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방광의 감염이며 소변이 탁해지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7. 푸른 또는 초록색 소변

특정 음식이나 약물을 섭취한 후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심각한 질병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식용 색소, 일부 항생제, 진통제는 소변을 파란색 또는 초록색으로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메테닐헤모글로빈혈증은 혈액 내 헤모글로빈이 비정상 형태로 변하는 드문 혈액 질환이며 소변이 푸른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소변 색깔에 변화가 있거나 다른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를 만나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빈뇨의 고민,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소변을 보기가 힘들어요 : 요도하열 치료 및 진단 알아보기

소변 자주 마려움 : 요붕증 증상 및 원인, 치료 잦은 소변

소변색깔 아침 소변거품 소변냄새 등으로 짐작하는 건강이상신호

소변색깔 아침 소변거품 소변냄새 등으로 짐작하는 건강이상신호

소변으로 보는 건강상태

시금치 이야기 및 효능

봄철 주꾸미 효능과 정보

땅콩의 효능과 땅콩의 상식 정보

속 쓰리고 소화불량 위염에 좋은 음식 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