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gers, ballpark, baseball-1402096.jpg
생활,  생활정보

야구 경기의 중단, 서스펜디드 게임이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야구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인 서스펜디드 게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이란 특정한 상황으로 인해 경기를 계속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되었을 때 그날의 경기를 중단하고 추후 경기에서 똑같은 상황으로 경기를 재개하도록 만든 규정입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은 야구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야구에서는 비나 눈, 화재, 정전, 폭력 등의 이유로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이 선언되면 양 팀은 다음 날이나 다음 시리즈에서 같은 구장에서 같은 선수들로 경기를 이어가야 합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은 KBO 리그에서도 역대 10번 발생한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KBO 리그 역사상 가장 최근에 발생한 서스펜디드 게임 사례를 살펴보고,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6월 27일 롯데-두산전 서스펜디드 게임

2021년 6월 27일 오후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는 우천으로 서스펜디드 게임이 선언되었습니다. 경기는 10월 7일 오후 4시에 재개됩니다. 이 경기는 두 팀의 시즌 12차전이었으며, 롯데는 박세웅, 두산은 이영하를 선발로 내세웠습니다.

두산은 선발 이영하의 호투 속에 4회말 2점을 뽑아 마침내 4연패를 끊는 듯 보였습니다. 두산은 1사에서 김인태의 우전 안타에 이어 양석환이 좌중간을 가르는 2루타로 김인태를 홈으로 불러들였고, 허경민의 중견수 뜬공으로 계속된 2사 3루에선 최용제가 우전 적시타를 터트려 1점을 더했습니다.

롯데는 이영하에게 6회초까지 단 1안타로 꽁꽁 묶였습니다. 볼넷 5개를 얻어내며 3차례나 득점권 찬스를 맞았지만, 적시타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두산의 낙승으로 흐르는 듯 보였던 승부는 이영하가 내려간 뒤 돌변했습니다. 두산은 7회초 1사 1루에서 박정수, 이현승, 홍건희로 이어지는 사이드암, 좌완, 우완 불펜 카드를 차례로 썼으나 모두 실패했습니다.

롯데는 박정수를 상대로 딕슨 마차도의 볼넷과 대타 이대호의 좌전 안타로 1점 차 추격에 성공했고, 손아섭은 이현승에게 좌익수 앞에 떨어지는 안타를 때려내 승부를 2-2 원점으로 돌렸습니다. 두산이 아끼고 아낀 필승카드 홍건희마저 전준우에게 우중간 안타를 맞으며 전세는 뒤집혔습니다.

홍건희의 폭투로 계속된 1사 2, 3루 정훈의 타석, 볼 카운트 2볼-2스트라이크에서 빗줄기가 굵어지며 경기는 중단되었습니다. 결국 서스펜디드 게임이 선언되면서 양 팀은 10월에 들어서야 승부를 가리게 되었습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의 원인과 결과

서스펜디드 게임이 선언된 이번 경기는 두 팀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롯데는 이번 시리즈에서 두산을 싹쓸이하려고 했으나, 서스펜디드 게임으로 인해 그 계획을 연기해야 했습니다. 롯데는 시즌 초반부터 선발진의 부진과 부상자들이 많아 고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순위도 9위로 밀려있으며, 포스트시즌 진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승수를 쌓아야 합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으로 인해 경기가 연기되면, 롯데는 다음 시리즈에서도 선발 로테이션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스펜디드 게임이 재개될 때까지 선수들의 컨디션과 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경기의 흐름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두산에게도 서스펜디드 게임은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두산은 이번 시리즈에서 롯데에게 2연패를 당하고, 시즌 4연패에 빠졌습니다. 두산은 선발진과 타선의 부진으로 인해 승률도 5할을 밑돌고 있으며, 순위도 6위로 내려앉았습니다.

두산은 이번 경기에서 이영하가 호투하며 승리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서스펜디드 게임으로 인해 그 기회를 날려버렸습니다. 두산은 서스펜디드 게임이 재개될 때까지 이영하를 다른 경기에 투입할 수 없으며, 재개된 경기에서도 이영하가 아닌 다른 투수를 내야 합니다. 또한, 두산은 서스펜디드 게임으로 인해 다음 시리즈에서도 불펜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은 야구에서 특정한 상황으로 인해 경기를 계속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되었을 때 그날의 경기를 중단하고 추후 경기에서 똑같은 상황으로 경기를 재개하도록 만든 규정입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은 야구에서는 비나 눈, 화재, 정전, 폭력 등의 이유로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이 선언되면 양 팀은 다음 날이나 다음 시리즈에서 같은 구장에서 같은 선수들로 경기를 이어가야 합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은 KBO 리그에서도 역대 10번 발생한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KBO 리그 역사상 가장 최근에 발생한 서스펜디드 게임 사례를 살펴보고,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서스펜디드 게임은 두 팀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으로 인해 경기가 연기되면, 양 팀은 선발 로테이션과 불펜 피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서스펜디드 게임이 재개될 때까지 선수들의 컨디션과 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경기의 흐름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서스펜디드 게임은 야구의 매력 중 하나이지만, 동시에 야구의 난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서스펜디드 게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야구장의 시설 개선과 우천 예보 등의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영지버섯 효능과 부작용 무엇일까?

슈퍼푸드 병아리콩 효능과 부작용

절벽에서 자란다는 귀한 식재료 석이버섯 효능과 주의사항

팽이버섯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약이 되는 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차가버섯의 효능과 주의사항

우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검은콩의 놀라운 효능: 건강에 좋은 이유

‘여주 효능과부작용은?’ 몸에 좋은 만큼 여주 먹는법

사과 : 건강과 맛을 담은 자연의 보석

완두콩 효능 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