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pet, corgi-3389729.jpg
반려동물 보험,  애완동물

반려동물 의료비 부담 해소를 위한 펫보험이 중요한 이유

2021년 농림 축산 식품부의 조사에 따르면 월평균 양육비용은 반려견이 약 14.9만 원 반려 모가 12.9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이 수치는 병원비 포함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다가 양육을 포기하는 파양의 이유 2위가 바로 높은 양육비용이라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양육 비용 중 약 30%가 의료비로 지출되고 있으며 반려동물 가족이 느끼는 부담중 의료비 부담은 약 8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강아지는 언제 어떻게 아플지 사실 모르는 것이며 단순 구토라고 생각하더라도 자주 하는 걸 보아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으니 췌장염이라는 진단을 받은 아이의 경우 5일간 입원하고 퇴원 후 후속 치료를 받아서 대략 비용이 270만 원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자잘 자잘하게 아이가 아파서 병원을 간다면 병원비는 천차만별에 엄청나게 고가에 덤터기 씌우는 병원들이 참 많죠. 반려동물 인구의 엄청난 증가와 더불어 사회,정치,문화 인식 등에 많은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선진국에  비해서 아직 턱 없이 부족한게 우리나라의 현실이죠 최근에 반려동물 인구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펫 보험과 강아지보험 고양이 보험 애견 실비 보험 등이 생겨나고 반려동물 가족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펫 보험이란?

반려동물이 질병,상해 등으로 입원, 치료, 수술 등 동물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비를 보상하는 보험으로 사람의 실비 보험과 유사하며 가입 후에 매월 보험료를 납부하고 반려동물이 아파 병원에 치료를 받을 경우 영수증 및 필요서류를 제출하여 돈을 환급받는 제도입니다.


펫 보험의 필요성

강아지,고양이 등의 반려동물 가족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사회 각 분양에 다양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으며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 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이 커지고 있으며 수의학 영양학적 측면에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인구 증가와 반려견,반려묘의 평균 수명이 증가하여 건강 , 예방접종 의약품/영양제 정기검진 등에 대한 수요가 많아져 노령묘, 견 케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보고 아낌없이 해주는 반려인분들이 많은데 강아지나 고양이가 나이가 들면 치료비,진단비,수술비,의약품 및 영양제 등에 대한 지출 부담이 크게 증가하며 많게는 1~200만 원도 우스워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펫 보험의 장,단점

펫 보험을 가입하였을 경우 장점으로는

  • 보장되는 진료/의료비의 큰 지출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슬개골 탈구 등의 큰 수술의 보장
  • 실비 보장의 개념
  • 배상 책임 보험으로 사고 발생에 대비 가능

펫 보험을 가입하였을 경우 단점으로는

  • 소멸성 보험이라는 점과 건강 검진, 예방 접종 등 예방 관련은 미 포함일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
  • 높은 보험료에 비해서 보장되는 항목에 제한이 있고 가입조건이 까다로운데 유기견이나 나이 제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입하더라도 보상에 한도가 있어서 다 받진 못합니다.

펫 보험의 선택과 고르는 팁

펫 보험의 경우 보험 회사별 기준과 비용, 보장 범위, 가입조건, 갱신 시기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아래 항목을 필수적으로 체크하여야 합니다.

  1. 갱신주기 및 보장 나이 체크하기
  2. 월 보험료 계산 및 본인 부담금 확인하기
  3. 가입 제한 확인:유기견, 생후 90 이전, 만 8세 초과, 투견, 경찰견 등
  4. 병력, 기저 질환, 유전 질환, 호르몬/내장 질환 등 가입 조건  확인
  5. 보장 항목 , 범위 , 보상금 필수 확인

반려 동물에게 필요한 보장 항목이나 범위 등을 체크하고 각 반려동물 가족 상황에 맞는 적절한 보험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 질병이나 중성화 안락사, 치석제거, 미용, 항문낭 짜기, 예방 접종 등의 항목은 보장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고 각 보험 회사의 종류 프로그램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심사숙고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펫 보험의 경우 아직까지 보험료가 높고 보장 범위가 좁아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고 반려동물이 대비해야 할 질병에 대하여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강아지, 고양이 품종의 특성과 각각의 취약한 질병 등을 미리 알고 보험 상품을 접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펫 보험의 보장 범위의 경우 회사와 종류, 프로그램, 보험료 등에 따라 보장 범위가 상이하니 회사별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상품에 따라 특약을 추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보장 항목과 범위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에 맞는 보험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고양이 펫 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사랑스런 반려동물 보험, 다양한 혜택과 보장 내용 알아보기

펫 반려동물 보험 상품 비교 혜택 알아보기

강아지끼리 놀이와 싸움을 구분하는 방법

펫보험(반려견) 보험회사 비교

현대해상 굿앤굿우리펫보험

KB 금쪽같은 펫보험 신청방법

메리츠화재 펫퍼먼트 펫보험 신청방법

삼성화재 위풍댕댕 펫보험 신청방법

DB손해보험 펫블리 반려견보험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