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생활,  생활정보

태풍으로 긴급 상황발생 시 대처 상황 알아보기

태풍은 강한 비와 바람으로 차량 운전에 피해를 일으킬 수 있고 운행 중에 태풍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태풍시 운전방법 및  차량 관리법에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운전 전 확인해야 할 사항

태풍은 강한 바람과 폭우를 동반하여 오기 때문에 도로 상황이 갑자기 나빠져 위험성이 커지므로 차량 운전에 미리 확인해야 할 사항을 몇 가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날씨 예보 확인하기  : 기상예보와 태풍이 예상되는 지역과 날씨를 미리 확인합니다.
  • 차량 상태 점검하기  : 주행 전에는 차량의 타이어, 브레이크, 라이트, 타이어 등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 및 공기압을 점검합니다.

주행 중에 주의해야 할 점

갑자기 운전 중에 태풍으로 인해 강한 바람과 폭우로 앞이 보이지 않아 가시성 떨어지고 도로 표면이 미끄러질 수 있으니 가급적으로 차선 변경이나 주행 속도를 조절하여 운행하셔야 합니다. 바람으로 인해 핸들이 움직일 수 있으니 양손으로 핸들을 잡고 주행하시길 바랍니다.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전거리 확보하면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태풍으로 제동거리가 평상시보다 증가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50% 감소된 속도로 운전하셔야 합니다. 강풍으로 건물의 간판이나 건물 외벽의 마감재가 떨어질 수 있으니 1차로 주행을 피하고 간판이 많은 지역이나 저지대 주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풍으로 포토홀이 발생할 수 있고 발생했는데 방치해 두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포토홀을 조심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만약 태풍이 예상되는데 운전을 해야 한다면 차량의 창문에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창문이 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태풍으로 긴급 상황발생 시 대처 상황

태풍으로 도로가 침수가 될 수 있고 교통이 혼잡할 수 있으니 가능한 빠른 대체 경로를 찾거나 출발 시간을 조절하여 교통혼잡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교통이 혼잡할 경우 주변 차량의 움직임을 미리 살피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태풍으로 긴급 정차할 경우에는 길 옆에 주차하고 비상등을 켜놓으시길 바랍니다.

태풍시 위험한 지역 강 주변, 해안가 도로 등 통제구간을 확인해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태풍 전 차량관리 팁

태풍은 강한 바람과 폭우가 동반하여 오는 자연재해로 차량을 사전에 미리 점검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타이어 상태 확인하기 : 태풍 시 강한 바람으로 타이어가 손상될 수 있으니 운전 전에 타이어 상태를 확인합니다.
  •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하기 : 강한 폭우로 인해 도로 표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정기적으로 점검해 둡니다.

 


 

태풍 후 차량관리 팁
  • 침수로 인한 손상 확인하기 : 침수로 인해 차량 손상은 없는지 체크해 둡니다. 차량 밑부분과 엔진상태를 확인합니다.
  • 타이어 및 외관관리 : 비바람에 의해 차량의 외관과 타이어가 손상될 수 있으니 손상된 부분을 확인하고 빠른 시일 내로 복구하여 차량의 안전을 유지합니다.
  • 태풍으로 인해 차량에는 습기가 많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날씨가 좋아지면 보닛과 차량의 문, 트렁크를 열고 바닥매트와 스페어타이어 등 구석구석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보험과 긴급 대처하기 : 태풍으로 인한 사고나 손상에 대비하여 차량보험에 가입하고 태풍 후 차량에 손실이 생겼다면 바로 차량 보험회사와 연락하여 차량을 안전한 상태로 복구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보험에 자차특약이 들어있을 경우에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s)

1. 태풍으로 침수된 차량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침수된 차량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물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빨리 전문가를 찾아가는 게 좋습니다.

2. 태풍으로 차량이 손상된 경우 보험처리는 어떻게 되나요?

가입된 보험사에 연락하여 보험사 절차에 따라 진행합니다. 태풍 후 차량 손상을 발견할 경우 바로 사진을 찍어두거나 동영상 촬영을 해두면 보험처리가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보험에 자기 차량 손해 보험 즉 자차 특약이 가입되어 있다면 태풍 및 홍수 등으로 차량 침수, 파손 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꼭 자동차보험에 자차 특약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3. 태풍시 차량을 주차하는 곳은 어디가 좋을까요?

대부분 건물 지하 주차장에 실내 주차를 하거나 안전한 장소를 선택하여 차량을 주차하시는 게 좋습니다. 날씨 정보를 확인하여 하천이나 상습 침수 지역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침수가 시작됐다면 진입 금지하시고 이미 진입했다면 차를 두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길 바랍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태풍 대비 국민 행동요령 리스트 안내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갤럭시 캘린더에 다른 나라 공휴일 추가하는 방법

카톡 GPT 설치, 사용 방법 정리

카카오톡 GPT 설치 사용 방법 및 AI 그림 그리기 가이드

Chat GPT와 BING AI 차이점 정리

도메인 구매 사이트별 차이점 총 정리

갤럭시 탭 One UI 5.0 애플리케이션 가로로 회전하는 법 정리

해외여행 로밍은? 이심(eSIM) 데이터 로밍 사용방법 및 가격

중국의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칭다오” 여행 경비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