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교통,  생활정보

하나카드 vs 삼성카드, 알뜰교통카드 혜택 비교 분석

대중교통비가 많이 올라서 가계 부담이 되는 편이라서 보유 중인 하나카드와 삼성카드를 알뜰교통카드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용도로 하나카드와 삼성카드 둘 중에 어떤 카드가 혜택이 많은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나카드 알뜰교통 my pass 마패 신용카드 

하나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이름은 알뜰교통 my pass 마패입니다. 이 카드의 경우 주요 혜택은 대중교통 20% 할인혜택, 편의점 할인 10% 청구, 커피 할인 10% 청구할인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 my pass 마패 주요 혜택  

  • 대중교통 20% 할인혜택 : 버스/지하철 20% 청구할인(1만 5천 원/월)
  • 편의점 할인 10% 청구할인 : GS25, CU, 세븐일레븐 10% 청구할인(1천 원/일, 1만 원/월)
  • 커피 할인 : 스타벅스, 커피빈 10% 청구할인 (5천 원/월)

대중교통의 경우에는 버스, 지하철 20% 청구할인으로 대중교통은 국내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공항철도, 공항버스로 시외버스, 고속버스는 제외합니다. 월 기준 최대 1만 5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대중교통으로 이용한 후불교통카드 매출 건에 한해 할인 제공이 되고  국내외 일시불/할부 이용금액 50만 원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첫 달 제외)

편의점 할인은 국내 오프라인 매장 GS 25, CU, 세븐일레븐 10%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월 1만 원 최대 할인받을 수 있고 하루 최대 1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결제금액과 구매 품목 제한은 없는 게 장점입니다.

국내 3대 편의점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고려해 볼만한 혜택입니다. 다만 편의점은 백화점, 할인점, 쇼핑몰, 휴게소, 공항, 호텔, 리조트 입점 점포는 할인 제외됩니다.

커피는 스타벅스, 커피빈에서 10%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고 최소 결제금액 제한은 없습니다. 월 최대 5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경우 라테 1잔을 공짜로 먹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알뜰 교통 my pass 마패 신용카드를 알뜰교통카드로 신청할 경우 Master카드로 신청할 수 있고 연회비는 17,000입니다. 신청 시에는 대중교통을 할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교통기능을 사용으로 필수 신청해야 합니다.


삼성카드 알뜰교통플러스 

삼성카드의 경우 알뜰교통플러스라는 카드입니다. 삼성카드의 경우 대중교통/택시 10% 결제일 할인,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5% 결제일 할인, 커피전문점 15% 결제일 할인, 해외/항공/철도 1% 결제일 할인 등이 있습니다.

알뜰교통플러스 삼성카드

  • 대중교통/택시 10% 결제일 할인
  •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5% 결제일 할인
  • 커피전문점 15% 결제일 할인
  • 해외/항공/철도 1% 결제일 할인
  • 연회비 8,000원(해외공용)

대중교통/택시 10% 결제일 할인의 경우에는 버스(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지하철, 택시 이용 시 10%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월 실적은 30만 원 이상일 경우 월 최대 7,000만 원 할인, 60만 원 이상일 경우 1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정기 결제 시 5%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의 경우 3대 통신사 및 알뜰폰 할인혜택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는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티빙 합병), 멜론, FLO 등 결제일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조건은 전월 실적은 30만 원 이상 월 최대 5,000원, 60만 원 이상일 경우 10,000원 해당합니다.

커피전문점 15% 결제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 이다야커피, 투썸플레이스, 커피핀, 블루보틀에 해당하고 이동통신/디지털 콘텐츠 정기결제 시에 받을 수 있는 전월실적과 할인혜택 금액은 동일합니다. 단 커피전문점은 백화점, 할인전, 쇼핑몰 등은 제외됩니다. 커피전문점이 다양해서 커피를 외부에서 자주 마시는 분들에게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해외/항공/철도 1% 결제일 한도는 해외 가맹점 및 해외 직접 구매 이용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철도(KTX. SRT)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과 관계없이 할인한도 없이 결제일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삼성카드의 경우에는 다른 결제일 할인 혜택이 중복이 되지 않고 할인혜택이 큰 금액만 적용받습니다. 이 점이 조금 아쉽네요 결국 삼성카드 전월 실적이 60만 원 이상이라면 최대 15,000원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알뜰교통카드 하나카드 VS 삼성카드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카드 my pass 마패와 삼성카드 알뜰교통플러스는 후불형 카드로 후불 교통비가 납부될 때 쌓인 마일리지만큼 자동 차감되어 납부됩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직장이라면 본인 상황에 맞게 알뜰교통카드를 고려해 볼 만합니다.

하나 my pass 마패 카드 삼성 알뜰 교통플러스 카드
연회비 17,000원 8,000원
대중교통할인혜택 20% 할인 (국내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공항철도,공항버스, 단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10% 할인(버스, 지하철, 택시 적용, 단 시외버스 고속버스는 제외)
편의점 할인혜택 오프라인 매장 GS 25, CU, 세븐일레븐 10% 청구 할인 X
커피전문점할인혜택 스타벅스, 커피빈 10% 할인혜택 스타벅스, 이다야, 투썸, 커피빈, 블루보틀 15%할인혜택
이동통신/디지털 컨텐츠 할인 X 국내 3대 이동통신사, 알뜰폰, OTT업체 정기결제시 5% 할인혜택
해외/항공/공항철도 할인 X 해외 가맹점 및 해외 직접 구매 이용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철도(KTX. SRT) 1% 할인 혜택
전월실적 기준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전월실적 60만원 이상 최대할인 혜택이 달라짐
판단기준 할인혜택이 적지만 자주 이용한 커피, 편의점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월실적이 50만원 이상이 되어야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일 할인혜택 중복이 되지 않고 할인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것이 적용됩니다.

전월실적이 구분되어 소액을 쓰는 사람에게 효과적이고 택시 및 항공, 철도를 이용한 고객에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나카드보다는 삼성카드가 대중교통의 할인폭도 적고 할인혜택이 중복을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삼성카드의 경우 택시 이용 시에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끔 이용하는 철도, 항공을 이용할 때 실적과 관계없이 1%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삼성카드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알뜰 교통카드라서 하나카드나 삼성카드 어느 카드를 사용해도 마일리지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대중교통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카드를 고른다면 마일리지와 교통혜택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알뜰교통카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교통비 절감 비법!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추천 카드 비교 및 사용법 알아보기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과 혜택 정리

알뜰교통카드플러스 혜택 안내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과 혜택 정리

현대카드 Z work 알뜰교통카드 혜택 총 정리

삼성 알뜰교통카드 혜택 및 조건-신용카드 / 체크카드

광주은행 알뜰교통카드 K-그린카드 V2 혜택 총 정리

하나 알뜰교통카드 혜택 총 정리

NH농협 알뜰교통카드 혜택 총 정

신한 알뜰교통카드 혜택 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