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건강,  일상생활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알아보기 (흑색종일까?)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은 손가락 끝을 보호하기도 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미용을 위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손톱의 상태, 강도, 모양, 색깔 등을 통해서 우리 건강에 적신호는 없는지? 몸에 신진대사는 잘되고 있는지? 등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에 깊게 파인 세로줄이 생겼다면 몸의 영양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손톱은 손톱이 자라는 방향을 따라 세로로 결이 나있으며 이는 매우 정상입니다. 하지만 세로 결이 깊게 패이거나 모양이 바르지 않은 상태라면 우리 몸 속의 영양 공급이 손톱 끝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다는 신호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의 영양소가 손톱까지 도달하지 않는다면 모양이 변하거나 갈라지고,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등의 상태를 보입니다. 게다가 여성의 경우 네일아트를 자주하면 손톱에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손톱 변형의 증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또 다른 원인에는 면역력 감소가 있습니다. 면역력은 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영양부족과 연관이 있으며 면역력이 감소하면 우리 몸 끝에 위치한 손톱이나 발톱이 가장 먼저 영향을 받게됩니다.

손톱을 통해 면역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손톱 뿌리 쪽에 조반월이라 불리는 곳을 확인하면 되는데, 조반월 모양이 크고 잘보이면 건강한 상태이고, 작거나 아예 안보이는 경우는 면역력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겼다면 흑색종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흑색종이란 멜라닌 세포 변형으로 생기는 일종의 암으로 매우 흔한 질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흑색종은 악성암에 속하고 치사율이 높기 때문에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겼다면 가볍게 지나치지 마시고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손톱 검은 세로줄이 있다고 반드시 흑색종은 아닙니다. 보통은 점이나 색소가 손톱이 자라면서 함께 커져서 세로줄 형태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로줄이 진하고 폭이 넓고, 손톱 이외에 피부까지 검은 색을 띈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흑색종은 악성암이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완치가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손톱 세로줄 원인과 흑색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손톱 세로줄,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는 신호

조갑박리증 (손톱 건강)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손톱 옆 염증 조갑주위염 (생인손) 치료 원인 증상 치료

전자담배 vs 일반 담배: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전립선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알아보기

고혈압 증상 그리고 혈압관리 알아보기

당뇨식단: 건강한 혈당 관리를 위한 식사 계획

운동 시간대별 선택 가이드: 아침 vs 점심 vs 저녁

단 음료, ‘매일 한 잔’이 무서운 이유 (당뇨)

알로에 효능그리고 먹는법 10가지

소변으로 보는 건강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