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puppy, cavalier-6977210.jpg
(금융,정부) 정책

강아지가 입을 핥는이유 5가지

강아지가 입을 핥는이유 뭘까요? 반려견과 같이 생활하다 보면 아이와 다양한 상호교감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어떤 특정한 행동을 하면, 이게 무슨 의미인지 주인에게 어떤 시그널을 보내는 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오늘은 반려견이 왜 주인의 입을 핥는지 그 이유와 심리를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상세히 정리해보았으니 주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 애정표현, 충성을 맹세하는 의미일 수 있어요

아이들이 주인을 무척 좋아하거나 사랑하면 애정표현으로 입을 핥을 수 있습니다. 혹은 충성을 맹세하겠다는 뜻으로 핥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늑대의 습성이 남아있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늑대들은 우두머리에게 충성을 맹세할 때, 하위 계급에 있는 개체가 리더의 입을 핥는 행위를 합니다. 존경, 호의를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늑대의 습성이 전해져온 개들에게 나타나는 행동입니다.


2. 배가 고파서 보채는 뜻일 수 있어요

강아지가 입을 핥는이유 두 번째는, 배가 고프니 밥을 달라는 의미로 주인의 입 주변부를 핥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개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강아지들이 어미 개의 입을 핥으면, 어미 개나 무리에 있는 다른 성견이 자신의 먹이를 입으로 전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습성이 본능에 따라 있기에 주인에게도 같은 행동을 하게 되는 겁니다.


3. 맛을 보기 위해 핥을 수 있어요

사람의 얼굴이나 입술을 핥는 것은 맛을 보기 위해서일 수 있습니다.

피부에 남아있는 피지·땀의 짠맛이나, 화장품의 낯선 냄새와 맛을 보기 위해 핥는 것입니다. 개들은 후각이 크게 발달하여 많은 냄새를 맡을 수 있는데요. 사람에게서 나는 다양하고 후각을 자극하는 부분이 많기에 핥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스트레스를 받아서 핥을 수 있어요

강아지가 입을 핥는이유로는 스트레스를 받았기에 입을 핥을 수 있습니다.

주인이 자꾸 귀찮게 하거나 불편하게 만들면, 얼굴이나 입 주변을 핥으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인데요. ‘얼굴 좀 치워줄래?’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럴 때는 아이가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좋겠지요?


5. 보호자를 걱정, 위로하는 마음으로

주인이 화가 났거나 슬퍼서 눈물을 흘릴 때, 우울해할 때 등 위로를 하기 위해 얼굴이나 입술을 핥아주기도 합니다.

보호자를 진정시켜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하는 행동인데요. 만약 견주분께서 감정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아이가 가만히 옆에 붙어 앉아있거나, 차분히 핥아주는 모습을 보인다면 위로의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죠?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강아지 목 혹 증상 원인 알아보기

강아지 당근 먹어도 될까요? 당근 주의사항

법으로 규정된 반려견 입마개 종류 알아보기

강아지 눈물자국 생기는 이유는?

강아지가 핥는 의미 알아보기

강아지에게 산책이 중요한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의 기도 폐쇄 응급처치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 하임리히법)

반려동물 유기 예방을 위한 “내장형 동물등록 지원사업” 혜택 안내

강아지 건강 검진 준비를 위한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