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mal, puppy, dog-4085255.jpg
반려견,  애완동물

강아지 눈물자국 생기는 이유는?

강아지 눈물 이유가 뭘까요? 오늘은 눈물 흘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반려견을 키우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궁금증을 가져보셨을 문제 같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말을 해주는 것도 아니기에, 보호자가 직접 아이의 건강을 체크하며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강아지 눈물 슬퍼서 우는 걸까? 아니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슬퍼서 우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처럼 감정을 느끼며 흘리는 것이 아니라, 개들은 보통 건강 상태 탓에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각막이 긁혔기 때문에

각막이 긁히거나 염증이 생기면 강아지가 울 수 있습니다. 부쩍 눈을 자주 문지르거나 심하게 깜빡인다면, 혹시 각막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지 의심해보는 게 좋습니다. 발이나 어떤 물체에 긁혔을 때, 그리고 세균 감염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니 내원하여 진단받아보는 게 좋겠죠.


2. 세균에 감염되어서

아이가 흘리는 눈물 색을 주목해주세요. 노란색을 띠거나 피가 섞여 있을 때, 혹은 점액같이 점성을 가지고 있다면 세균 감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눈 쪽에 염증이 생겼을 수 있는 건데요. 이 역시 내원하여 검사받아야 합니다.


3. 알레르기 때문에

동물들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먼지나, 꽃가루, 비듬, 연기, 음식 냄새 등 여러 원인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며 강아지 눈물 흘리는 것인데요. 물론 보호자 분 혼자 알기는 어려우니, 정확한 것은 진단받아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4. 눈물샘 상처가 생겨서

눈물샘에 상처가 발생하여 울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는 유루증이라고도 명칭 합니다. 눈 주변에 있는 피부가 짓물러진 것이 보이거나, 유독 피부 상태가 안 좋은 것 같다면 눈물샘에 상처가 원인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내원하여 진료받아보심이 좋습니다.


5.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서

반려견과 산책을 하거나, 집에 있을 때 먼지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일시적으로 눈물을 보이곤 하는데요. 이런 원인이라면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금방 멈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했는데도 계속 강아지 눈물을 흘린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6. 코가 막혀서

강아지 눈부터 코까지 흐르는 관을 내안관이라고 부릅니다. 내안관이 막혀있으면 눈물 양이 정상인데도, 유독 다른 개들보다 많이 흘리는 케이스가 있답니다. 진찰하여 전문의 소견을 들어보심이 좋습니다.


7. 선천적으로 눈물을 많이 흘리는 신체 구조일 수 있다

유독 코가 짧게 태어난 아이들(비숑, 말티즈, 시츄)은 다른 견종보다도 내안각 구멍이 작습니다. 혹은 꼬이거나 막혀있는 경우도 빈번하여 눈물을 많이 흘리곤 합니다. 시술이나 치료를 통해 개선해볼 수 있습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강아지가 핥는 의미 알아보기

강아지에게 산책이 중요한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의 기도 폐쇄 응급처치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 하임리히법)

반려동물 유기 예방을 위한 “내장형 동물등록 지원사업” 혜택 안내

강아지 건강 검진 준비를 위한 팁

강아지 암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강아지 몸에 좋은 사료 고르는 팁 총 정리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 부위별 의미 총 정리

강아지 입양 전 체크 리스트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