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puppy, cavalier-6977210.jpg
반려견,  애완동물

강아지 꼬리내림 이유는?

강아지 꼬리내림을 목격하셨다면, 반려견이 어떤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특히 개는 꼬리를 가지고 다양한 표현을 하므로 견주분이 의미를 알아두신다면 교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꼬리를 내렸을 때, 아이가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 건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안정감을 느끼고 있을 때

강아지가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면 꼬리를 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분이 좋고, 행복한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안정을 느껴 꼬리에 힘을 주지 않으므로 주로 산책이나 주인과 함께 할때, 맛있는 간식을 먹을 때 이런 경향을 보입니다. 꼬리를 내린 상태에서 격하게 흔든다면 그 행복감이 더 크다는 뜻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불안감을 갖고 있을 때

꼬리를 내리며 살짝 흔드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불안한 심리가 있는 것입니다. 자기가 무슨 잘못을 했거나, 보호자에게 혼날 것 같을 때 등 이와 같은 모습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반성하는 마음도 있으므로 너무 화내지 마시고, 적당한 훈육과 용서로 포용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포를 느낌, 두려운 상태

어떤 대상이나 상황을 무서워하면 꼬리가 내려갑니다. 몸의 자세도 살짝 낮아지는데요. 혹은 꼬리가 말리는 모습도 볼 수 있는데, 긴장하고 겁을 먹은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럴 땐 보호자가 있


정면으로 똑바로 올라간 꼬리

자신감, 위풍당당한 모습을 보여줄 때 꼬리가 똑바로 올라갑니다.


다리 사이로 꼬리가 들어갔을 때

굉장히 공포를 느꼈거나, 혹은 상대에게 복종한다는 의미로 하는 행동입니다. 서열이 낮은 개가 높은 개에게 하지요.


살랑살랑 좌우로 흔들리는 꼬리

즐거운 감정을 느끼고 있을 때 이런 모습을 보입니다. 상대에게 호감을 보이고 있고, 놀고 싶을 때 하는 행동입니다.


격하게 흔들린다면

주인이 집에 귀가했을 때 등 반가운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얼마나 보호자에 대한 사랑과 애정이 넘치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오른쪽, 왼쪽으로 치우쳐 흔들린다면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흔들리는 것은 반가워하고, 친밀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왼쪽으로 흔들리는 것은 낯선 상대를 만나 경계할 때 반응하는 행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강아지 꼬리내림을 비롯하여 여러 신호까지도 알아보았는데요. 반려견을 키우고 계신다면, 이런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 알아두셔야 좋습니다. 어디가 아프진 않은지, 불안한지, 행복한지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강아지들의 시그널이니까요.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강아지 털 알레르기 증상과 대처법

똥먹는 강아지 그 이유는?

반려견 마운팅 하는 이유는?

강아지 눈 충혈 증상 원인 알아보기

플란다스의 개 “파트라슈” 견종 알아보기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반려견 알아보기

강아지 목 혹 증상 원인 알아보기

강아지 당근 먹어도 될까요? 당근 주의사항

법으로 규정된 반려견 입마개 종류 알아보기

강아지 눈물자국 생기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