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y wolf, timber wolf, white wolf-7618053.jpg
반려견,  애완동물

강아지 하울링 이유는?

강아지 하울링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반려견을 키울 때면 갑자기 우리 아이가 늑대처럼 우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는데요. 견주님들이라면 궁금증이 피어나실 수밖에 없을 겁니다. 제가 간략히 정리해서 글을 써보았는데요. 이유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분리불안

주인과 떨어져 분리불안을 겪는 아이들은 하울링 할 때가 있는데요. 이러한 소리를 내는 건 ‘주인 어디갔어?’, ‘나 너무 외로워.’하고 찾는 상태이므로 교정 훈련을 통해 분리불안 교육을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강 훈련사님도 관련 교육은 매일 하신다고 하는데요. 만약 이글을 보는 분 중에 우리 아이도 분리불안으로 인한 하울링인 것 같다고 생각되신다면 5·10·7 법칙 등으로 교정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하울링 할 수 있습니다. 신체 어딘가 아플 때도 소리를 냄으로써 표현할 수 있고, 혹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나 불안, 외로움을 느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혹여나 아이가 어디 불편해 보이거나 불안해 보인다면 놀이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각종 교정 훈련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됩니다. 몸이 아파 보인다면 바로 검진받으러 가는 것도 필요하겠죠.


외부 소음으로 인한 반응

밖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날 때, 각종 소음에 반응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음악이나, 다른 개들의 울음소리, 현관문 밖의 발자국이나 다른 사람들의 소리에 반응하지요. 외부 소음이 들릴 때 둔감화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여 짖음이 줄어들 수 있게 하면 좋습니다.


자신의 영역을 지키고자 하는 습성

이것은 위의 3번과도 연관이 되는 부분인데요. 자신의 보호자와 집(영역)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크기에 외부 소음과 같은 것에 크게 반응하게 되는 겁니다. 이것을 가족 구성원들에게 알리고자 하울링을 하는 건데요. 층간소음 문제나 이웃들 간 좋지 않은 감정이 오갈 수 있으므로 아파트, 다세대주택 등 거주하신다면 교정 훈련을 하시는 게 도움되겠지요.


위치를 알리고자 하는 것

늑대들은 야생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하여 하울링을 합니다. 빠져나간 구성원이 있다면 자신의 무리에 잘 돌아올 수 있게 소리로 알려주는 것이지요. 이러한 습성이 남아있는 개들은 하울링을 하게 됩니다.

강아지 하울링 이유 이렇게 5가지 알아보았는데요. 반려견을 키우실 때 알아두면 유용한 상식이기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우리 아이가 왜 우는지 알았으니, 각 요인에 따라 훈련 방법도 진행해보면 더욱 좋겠죠?

끝.


관련 글 바로가기

강아지 꼬리내림 이유는?

강아지 털 알레르기 증상과 대처법

똥먹는 강아지 그 이유는?

반려견 마운팅 하는 이유는?

강아지 눈 충혈 증상 원인 알아보기

플란다스의 개 “파트라슈” 견종 알아보기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반려견 알아보기

강아지 목 혹 증상 원인 알아보기

강아지 당근 먹어도 될까요? 당근 주의사항

법으로 규정된 반려견 입마개 종류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