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 cockatoo, umbrella cockatoo, cockatoo-7985434.jpg
애완동물

앵무새 종류별 수명 시간 정리

앵무새 수명 종류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많은 분이 집에서 키우는 동물로 강아지나 고양이를 선택하시곤 하지만, 반려조에 대한 관심도 무척이나 뜨겁습니다. 사정이 있어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지 못하는 분들, 그리고 새 특유의 생김새와 예쁜 소리 등 여러 이유로 사랑을 받고 있는 앵무! 과연 수명은 몇 년일지 종류마다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소형 앵무새

1. 모란앵무

예쁜 색과 귀여운 외모로 인기를 끄는 종이지요. 러브버드라고도 불립니다. 수명은 7~12년 정도 되며, 사람에게도 친밀한 편입니다. 다만, 잘 울어서 소음이 있는 편인데 작은 크기와 생김새로 초보자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2. 사랑앵무

잉꼬라고도 불리는 새입니다. 알록달록한 외모로 사랑을 받는 종인데요. 수명은 5~10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7~8년이 기본이며 건강하게 오래 살 경우 10년 넘게도 살 수는 있습니다.

3. 유리앵무

소음이 적어 조용하고, 소리도 예쁘다고 알려졌습니다. 수명은 소형 중에서도 긴 편인데요. 15~20년 정도 됩니다. 애교가 많은 편입니다.

4. 사자나미(빗창 앵무)

가격대가 높고, 조용하고 예민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소형 중에는 말을 잘한다고 알려졌으며 단점으론 습식을 먹어 물변을 본다고 하지요. 평균 10~15년 살게 됩니다.

5. 카카리키

애완보다는 관상 조로 많이 키운다고 합니다. 조용한 편인데, 사이테스 1급 종으로 지정되어 키우려면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보통 15~20년 살게 됩니다.


중형 앵무새

1. 왕관앵무

연지곤지를 찍은 듯 붉은 뺨과 위로 솟은 머리 깃, 알록달록한 예쁜 색으로 유명한 새입니다. 사람이 길들이기 쉬워 많이 키우시는 종입니다. 파우더가 많이 흩날려 기관지가 안 좋은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소리 흉내나 말을 잘 따라 한다고 알려져 사랑받고 있답니다. 수명은 15~20년이며 오래 살 경우에는 30년까지도 산다고 합니다.

2. 코뉴어

중형 앵무 중 가장 많이 알려졌고, 초보자가 키우기 쉬워 입문하기 좋습니다. 사람에게 애교가 많다고 알려졌으며 색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장난기가 많고, 성량이 크기도 하죠. 코뉴어는 15~25년 산다고 하는데요. 야생에서는 30년까지도 산다지만, 가정에서 키우면 낙조와 같이 여러 사고가 일어나기도 해서 좀 더 짧다고 하네요.

3. 퀘이커

동글동글하고 통통한 귀여운 외모를 가졌는데요. 중형조에서는 언어능력이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소음, 성량이 크고, 수명은 20~30년 정도로 오래 삽니다.

4. 세네갈

언어능력이 뛰어나고, 발을 잘 사용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서아프리카 지역에 주로 서식하는 종인데요. 키우기도 어렵지 않고, 수명은 30~40년으로 알려졌습니다.

5. 목도리 앵무

평균 수명은 평균 30년으로, 수컷은 목에 띠를 두른 것처럼 털이 납니다. 어리거나 암컷일 경우에는 목 링이 없거나 어두운색 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말을 잘하기로 유명하고, 훈련이 가능하여 인기를 끌고 있죠.


대형 앵무새

1. 회색앵무

높은 지능을 가졌고, 말을 굉장히 잘한다고 알려진 대형 종입니다. 길들이기가 어렵지만, 주인은 굉장히 잘 따르며 파우더를 많이 날립니다. 40~60년 정도 살며 오래 살면 80년까지도 산다고 합니다.

2. 유황 앵무(코카투)

머리 우관이 있고, 덩치가 무척 큽니다. 아마 다들 TV로 한 번쯤 보셨을 친숙한 생김새입니다. 애교가 많고, 말을 잘합니다. 사람을 잘 따르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성량이 아주 크며 시끄러운 편입니다. 고집도 세고, 관심받기를 좋아하지요. 보통 40~60년 산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래 산 코카투는 80년까지도 살았다고 합니다.

3. 아마존 앵무

회색앵무처럼 말을 잘하기로 알려졌습니다. 똑똑하고 애교도 많은 편이라고 하지요. 주인에 대한 애착도 있다고 하는데요. 수명은 50~60년 정도입니다.

4. 금강 앵무

카카포 다음으로 지구에서 가장 크다고 알려졌습니다. 화려한 털 색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며 금액대도 높습니다. 그만큼 울음소리도 크고, 사육 난이도도 까다롭다고 합니다. 수명은 50~80년으로 알려졌으며, 지능도 굉장히 높다고 하네요.

5. 뉴기니아

수컷은 녹색, 암컷은 붉은색 깃털을 가졌습니다. 말을 아주 잘하는 종이며, 똑똑합니다. 자기표현이 강하고 초보자가 키우기는 어려운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40~50년을 삽니다.

6. 대본청

목도리 앵무와 비슷하게 생긴 대형 조인데요. 검은색, 장미색으로 이루어진 목덜미 띠가 돋보이는 아이들입니다. 말이나 소리를 잘 따라 하고, 사람을 잘 따른다고 하는데요. 특히 인도에서 유명했던 살인 사건 범인 잡은 목격자로 알려진 종입니다. 수명은 40년 정도 된다고 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매력적인 이색 애완동물 종류 알아보기

앵무새 키우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 알아보기

아파트, 주택 등에서 키울 수 있는 애완새 종류

강아지 당근 먹어도 될까요? 당근 주의사항

법으로 규정된 반려견 입마개 종류 알아보기

강아지 눈물자국 생기는 이유는?

강아지가 핥는 의미 알아보기

강아지에게 산책이 중요한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의 기도 폐쇄 응급처치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 하임리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