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생활,  생활정보

ENF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NFJ의 연애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서프라이즈 이벤트 하는 걸 좋아해요. 생일이나 특별한 날에 몰래 깜짝 선물을 주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보답을 바라고 주는 것도 아니고 그저 내가 챙겨줌으로써 상대방이 행복해한다면 그걸로 만족하는 스타일이에요. 참 마음씨가 예쁜 유형이죠. ENFJ를 연인으로 두었다면 정말 복 받은 사람일 거예요.

호감이 가는 상대방이 생기면 순식간에 좋아하게 되고 그 상대를 이상화하고 지나치게 존중하기도 합니다 상대방이 약간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한편으로는 약간의 질타나 비판을 받게 된다면 ENFJ에겐 엄청 크게 다가와 많은 상처를 받을 거예요.

연애를 할 때 진정한 사랑꾼 유형으로 상대방의 좋은 점을 자꾸 이끌어내려 하고 상대방에게 잘 맞춰주려고 노력합니다. 뜬금없는 황당한 부탁에도 거절을 잘하지 못하며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표현도 엄청 많이 하는 편입니다.

상대방의 과거, 현재, 미래에 관심이 많고 사실을 알게 됨에 따라 기쁨의 크기도 크고 슬픔의 크기도 큽니다. 감정 기복이 많이 심하니 ENFJ와 연애 중이시라면 예쁜 말을 많이 해주세요. 세상 가장 좋아할 거예요.


ENFJ의 직업과 일처리

능숙하게 계획을 잘 짜고 적극적으로 집단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의 기질을 타고났어요. 하지만 T성향과는 달리 카리스마보단 부드러운 리더십을 보여요. 사람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고 사기를 북돋아주며 책임감이 강해요. 이러한 성향 덕에 집단에 속한 사람들 사이에서 평판이 아주 좋은 편이죠.

만약 당신의 조직장 혹은 팀장님의 유형이 ENFJ라면, 단순히 숫자로 보이는 결과보다 일을 진행한 과정에 주목하고 그것의 가치를 알아봐 줄 가능성이 큽니다. 당연히 결과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결과가 전부라고 생각하는 스타일은 아니거든요. 그 일을 해낼 때 누구와 어떻게 해냈는지, 그 과정에서 얼마나 조화롭게 팀워크를 이루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ENFJ는 때에 따라 알맞게 일을 처리하는 것을 잘합니다. 그때그때 상황과 형편에 따라 행동할 줄 아아요. 정작 ENFJ 본인은 당황했더라도 주변 사람들은 ENFJ를 보며 웬만한 일에는 요란스럽지 않게 행동한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ENFJ의 성격

따듯하고 온화한 성품의 ENFJ는 마음이 여리고 사람들을 좋아해요. 상냥하고 양보를 잘해주며 배려심이 많은 유형이에요. 주변 사람들에게 착하다는 말을 듣는 경우가 많죠. 아마 ENFJ를 싫어하는 사람은 많이 없을 거예요. 예쁜 말과 행동들만 골라서 하기에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유형이죠.

정이 정말 많은 성격이에요. 이러한 성격 탓에 맺고 끊음을 분명히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마음이 약하고 동정심이 많아서 거절도 잘 못하는 편이고 한 번 나와 인연이 닿은 사람을 내치는 걸 어려워해요.

무한 긍정 에너지를 주는 ENFJ지만 가끔 작은 것에도 걱정을 많이 하곤 해요. 티를 잘 내지 않아서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죠. ENFJ들은 평화주의자예요. 다툼과 갈등을 싫어하고 화를 잘 내지 못해요. ‘내가 잘해주면 상대방도 내 진심을 알아주겠지’라고 생각하며 서로 얼굴 붉히는 상황을 최대한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사람들을 지나치게 배려하는 성격이어서 친한 친구들의 걱정을 사기도 해요. 실제로 몇몇 나쁜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은 경우도 많죠. 귀도 얇은 편이라 사람들의 말에 잘 휘둘리기 때문에 조금은 조심할 필요가 있어요.

사소한 것에도 상처를 잘 받아요. 말하기에는 쪼잔해 보여서 말도 못 하고 속으로 끙끙 앓는 경우가 많죠. 한 번 상처받으면 오래도록 아파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 중에 ENFJ가 있다면 조금만 더 신경 써 주세요.


ENFJ의 장단점과 특징

언변에 능숙하고 스피치가 좋아요. 말할 때 상대방의 기분을 신경 쓰며 부드럽게 전하기 때문에 듣는 사람이 불쾌해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또 누군가의 말을 들을 때 진심으로 경청해 주고 리액션도 잘해줘서 친구들 사이에서 상담을 잘해주기로 유명하죠.

꿈이 여러 개인 경우가 많아요. 호기심이 많아서 관심 가는 건 꼭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스타일이에요.

어떤 상황에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잃지 않아요. 사람은 생각 따라가기에 나쁘게 생각하면 좋아질 것도 안 좋아진다고 믿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에너지 때문에 ENFJ와 파트너가 되려는 사람들이 많아요. 안 좋은 상황을 맞이하더라도 ‘그래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편이에요.

ENFJ들은 정의의 사도들이에요. 누군가가 괴롭힘을 당하거나, 부당한 일을 당하는 걸 참지 못하고 나서는 편이에요. 남의 일에 오지랖이 넓은 편이며 내가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것에 행복해해요. 그래서 반대로 ENFJ가 안 좋은 일에 처했을 때 도와주는 사람 또한 많죠. 주변에 자신의 편을 들어주는 사람들이 많아요.

안 좋은 버릇으로는 희생이나 힘든 건 자신이 다 감당하려고 한다는 거예요. 남에게 짐을 맡기려 하지 않아요.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건 좋아하는데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는 건 조금 어려워해요. 비슷한 예로 친구들과 밥을 먹을 때 습관적으로 자신이 계산하려고 하는 경우도 많죠.

끝.


관련 글 바로가기

IST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NT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SF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NF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NF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ST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NF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ST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NT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NF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