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생활,  생활정보

ESF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SFP의 연애

ESFP의 연애는 꽤 열정적인 모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랑을 하는 것도 좋아하고,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더 좋아해서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모두 알 수 있을 정도로 적극적인 사랑의 표현을 지니고 있어요. 연인으로서는 사랑꾼, 부모로서는 딸바보, 아들바보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연애할 때 있어서 전형적인 사랑꾼들이에요. 사랑 표현도 잘하고 애교도 많은 편이죠. 하지만 마냥 설레고 달콤한 관계보다는 그보다 조금 편한 관계를 선호하는 스타일이에요. 또, ESFP는 기념일에 큰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잘한 기념일까지는 아니더라도 특별한 의미를 기념하는 날은 꼭 챙기는 편이에요. 자신이 서프라이즈 이벤트 해주는 걸 좋아하기도 하죠.

계획적이기보단 되게 즉흥적이기 때문에 연애도 마찬가지로 즉흥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번 사랑에 빠지기는 쉽지만 콩깍지가 생각보다 빨리 벗겨져 문제이기도 하지요. ESFP들은 대체적으로 팔랑귀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잘못이나 안 좋은 부분들이 소문으로 들리거나 옆에 있는 친구가 안 좋게 말이라도 하면 상대방에 대한 마음이 금방 사그라들 수도 있어요.

ESFP는 되게 쿨한 성격이라 오랫동안 만난 연인임에도 불구하고 크게 휘둘리지 않고 쿨하게 놔주고 잊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한 사람과 깊게 연애하는 경우도 있지만 미래를 함께 꾸며가거나 계획에 있어 깊이 생각하지 못해 짧은 연애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요.


ESFP의 직업과 일처리

ESFP는 규율이 명확한 조직 생활보단 어느 정도 자율성이 담보된 곳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창의적인 방법을 많이 시도해 볼 수 있는 환경이 좋다 보니, 대기업보다는 스타트업 문화가 있는 곳에서 두각을 드러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ESFP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거든요.

ESFP가 자유로운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일을 대충 하거나 자신이 담당한 일에 대해서도 가벼운 태도로 임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에요. 자신의 영역에서 생각한 것에 대해선 놀라울 정도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거든요.

ESFP 본인도 할 일을 미리미리 처리해두면 좋다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대체로 마감시간에 임박하여 일을 처리하거나 발등에 불이 떨어져 촉박함을 느끼는 순간이 되어서야 움직이곤 합니다. 회사 일뿐만 아니라 빨래나 청소 같은 집안일에 대해서도 말이죠.

안보다는 바깥에서 조용한 곳보다는 시끄러운 곳에서 한적한 곳보다는 붐비는 곳에서 일을 할 때 높은 시너지를 내며 만족합니다. 사람 상대하는 것을 좋아해서 혼자 일하도록 놔두게 되면 금방 질려서 퇴사하게 될지도 몰라요.

자신의 에너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좋아해서 힘들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자신의 경험을 바탕 삼아 동기 부여해주는 것을 아주 좋아해요. 직업 추천으로는 연예인, 아나운서, 배우, 코미디언, 행사 기획, 승무원, 교사 등이 어울린다고 할 수 있겠네요.


ESFP의 성격

ESFP는 ‘심플의 아이콘’입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고민이 많은 날에도 잘 먹고 잘 자요. ‘어떻게든 되겠지 뭐’라고 생각하며 고민의 중간 즈음에서도 금방 잠이 들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여깁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어차피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마인드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심각한 상황이거나 어려운 환경에 처하더라도 여유로운 태도를 견지합니다.

즐거움을 느낀 순간에는 콧노래를 부르며 흥얼거리거나 즐거움을 대놓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활동 반경이 넓은 ESFP는 어쩌면 이 세상을 자신이 활동해야 하는 무대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왜 그런진 모르겠지만 의외로 ESFP 곁에 내향인이 많은 편입니다. 내향적인 사람들이 ESFP와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거나, ESFP가 내향인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둘 중 하나겠지요. ESFP는 정이 많고 타인에게 너그러운 편입니다. 물론, 자기 자신에게도 너그러워요.

ESFP를 옆에서 지켜보면 넉살이 좋고 붙임성이 좋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사성도 밝고 에너지가 넘쳐서 어른들의 예쁨을 받는 유형이기도 해요. ESFP는 표정에 자신의 마음과 생각이 쉽게 드러나는 편입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을 표정과 말투, 태도를 보고 곧바로 알 수 있기도 해요. 자신을 꽁꽁 숨기기보단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스타일입니다. ESFP는 ‘뭐든 솔직하고 명확한 게 좋다’라고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커요.


ESFP의 특징과 장단점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구심이 강한 편입니다. 트렌드에 관심이 많기도 하고요. 스타일리시한 것, 잘 꾸며진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이 보이는 모습을 자신의 기준에서 멋지게 꾸며놓고 지내는 걸 좋아해요.

고민이 있을 땐 ESFP를 찾아가세요. 함부로 충고하거나 조언하기보단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잘 들어줄 것입니다. 아, 물론 당신의 고민이 ESFP를 화나게 했다면 당신보다 더 흥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설적이고 동작도 크고 목소리도 큰 편이라 자신의 일처럼 흥분하는 ESFP를 보며 든든함을 느낄 수도 있겠네요.

ESFP는 본인의 이야기를 잘 꺼내놓지는 않는 편입니다. ESFP와 분명 오랜 시간 많은 대화를 나누었음에도 돌이켜보면 ESFP의 속마음과 고민을 듣지는 못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자기 속 얘기를 남에게 잘 안 하거든요.

기억력이 안 좋은 것인지,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정작 ESFP는 의외로 쉽게 잊어버리곤 합니다. 주변에 꼼꼼하거나 메모를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ESFP가 의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ESFP는 혼자 있는 시간보단 사람들 사이에서 관계 맺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더 얻는 편이에요. 분위기 메이커입니다. ESFP를 괴롭게 하려면 외출하지 못하게 집 안에 가두어 두세요. 무기력함의 끝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ESFP의 쉬는 날은 외부 일정이 잡혀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틀에 박히거나 뻔한 거 싫어해요. 선물을 해도 확실히 다르게, 이벤트를 해도 제대로 놀라게 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ESFP가 서프라이즈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그 사람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며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ESFP와 함께 여행을 가보면 알겠지만, 촘촘하게 계획된 여행을 즐기거나 정해진 루트를 따라가는 방식이 아닙니다. 제법 충동적이고, 상당히 무계획적이지요. 그리고 그게 더 재미있다고 느낍니다. 어떤 ESFP는 소비에 있어서도 꽤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해서 이것저것 많은 것을 구매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ESFP가 그렇다고 하긴 어려운데, 어떤 ESFP는 말을 유창하게 잘하고 그것에 비례하여 말의 양도 많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하기 전에 핵심이 아닌 주변부 이야기부터 시작하곤 해서 한 줄로 요약하면 간단함에도 전체적으로 부피가 커지는 경우가 있어요.

끝.


관련 글 바로가기

IST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NT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SF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NF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NF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ST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INF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ST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NTJ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

ENFP 성격 연애 스타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