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생활,  생활정보

핵전쟁 시 국민 대피요령과 행동요령 알아보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발발된 지 벌써 9개월 차에 접어들고 있는데요. 최근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 사건으로 인해 화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전쟁은 끝나지 않고 정말 많은 피해를 입히고 많은 사람들이 다치는데요 우리나라는 분단국가이자 휴전 국가로 언제 전쟁이 일어나도 이상할 것이 없는 나라입니다.

핵은 국제전쟁법 조항 상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있지만 막상 전쟁이 일어나게 되면 모르는 것입니다. 북한은 핵 보유국으로 핵폭탄이 우리나라에 떨어지게 되면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핵전쟁에 있어 핵폭발 시 행동해야 하는 요령과 대피요령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핵전쟁, 국민 대피요령과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핵폭발로 인한 피해

가장 먼저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에 핵폭탄이 떨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강력한 핵무기인 러시아의 Tsar라고 불리는 핵폭탄이 투하되면 반경 50KM 이내 경기도 포천, 안산, 이천까지 막대한 피해를 입힐 것이고 거의 도시 자체들이 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만큼 굉장한 화력을 가지고 있고 무시무시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핵우산 조약이란? 핵무기를 가진 국가가 핵이 없는 동맹국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

쉽게 말해서 핵을 가지고 있는 나라가 전쟁 중 우리나라에 핵을 쏘게 되면 미국이 핵을 쏜 나라에 핵으로 보복해준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미 핵폭탄이 떨어져 막대한 피해를 입은 우리는 처참한 영토를 바라볼 수밖에 없게 되는 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핵은 절대로 가용되어선 안되며 혹여나 가용되더라도 우리 국민들은 모두 대피요령과 행동요령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핵폭발 시 국민 행동요령

핵폭발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될 지역에 계신 분들은 정부의 안내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지역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대피시설은 지하시설(지하철, 지하상가, 터널 등)이 있습니다. 귀중품이나 식량 등 챙기지 말고 우선 몸을 가장 먼저 대피하는 게 우선입니다.

지하시설로 대피 후 안전한 곳에서 제염하셔야 합니다. 정부의 방침이긴 하나 말이 안 돼 긴 하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방사성 오염물질에 오염되었다면 신속하게 오염을 제거하여 피폭을 줄여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따뜻한 물과 비누를 이용해 샤워한 후 깨끗한 천이나 수건으로 피부를 닦고 오염되지 않은 옷으로 갈아입어야 합니다.

대피시설에 그런 게 있을 리가 없고 말이 안 되는 정부의 행동요령이지만 알고는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핵폭탄이 발사된 후 방사능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체노출을 최소화시킵니다. 콘크리트나 굵은 벽으로 이루어진 건물 안에 들어가 최대한 오래 버텼다가 나와야 합니다. 또한 핵폭발이 일어나게 되면 낙진을 피하셔야 하는데 최대한 비닐옷이나 우산으로 낙진을 보호하며 대피하셔야 합니다.


방사능 피폭 시 행동 요령

우선 방사능에 피폭되게 되면 인체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피폭된 지 1시간에서 2시간 후에는 급성 방사선증 초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그 증상으로는 피부장해, 조혈 장기 기능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모나 수포, 궤양 등이 몸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수명 단축, 피부암 등 큰 병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방사능에 피폭되면 그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또 다른 병들이 생겨나고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어 평생 병을 달고 살아야 하는 몸이 됩니다. 최대한 피폭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피폭되더라도 최대한 빠르게 피폭된 부위를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폭 시 행동요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핵폭발 후 낙진으로 떨어지는 공기나 비와 같은 물질을 맞지 않아야 합니다.
  • 외출해야 할 경우에는 낙진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우산이나 비옷을 챙겨야 합니다.
  •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시고 방사능과 낙진으로부터 안전한 콘크리트 벽으로 이루어진 건축물 안에서 대피하셔야 합니다.
  • 절대 야외에서 음식을 섭취하시면 안 되고 채소나 과일 등은 깨끗하게 잘 씻어서 드셔야 합니다.
  • 실내에 계시는 경우 집안으로 들어오는 공기들을 최대한 막고 외부 공기 유입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 방사능은 자체적으로 우리가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주관적인 생각으로 움직이시면 안 됩니다.
  • 뉴스나 라디오 또는 SNS를 통한 정부의 지시를 잘 따라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핵폭발과 핵전쟁 시 국민 대피요령과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관련 글 바로가기

다한증 원인 및 증상 예방과 생활습관

다한증, 면역력에 좋은 황기 효능및 부작용

만성 기관지염 증상과 치료, 기침 감기 천식에 좋은 음식

맨발걷기의 효능 및 부작용, 얼마나 자주?

신비의 과일 ‘나한과’ 효능 및 부작용

감잎차 효능 및 부작용, 카페인은?

다이어트 체중감량과 식욕억제에 탁월한 펜넬 효능과 부작용

통풍에 최고 좋은 개다래 효능과 부작용

정향 효능과 부작용

바다의 산삼, 바다의 보물 ‘해죽순’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