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금융,정부) 정책,  정부 정책

2024년 기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경기가 얼어붙는 현황에 따라 2024년 이후의 불안한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국민연금 수령액을 미리 알아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과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며 향후 노후를 위한 준비를 미리 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이 고갈될 가능성에 대한 예측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위한 대비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작년 10월에 이를 2056년으로 예측했지만, 한국개발연구원과 국회예산정책처는 각각 2054년과 2055년에 고갈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측으로 인해 국민연금 수령액을 사전에 확인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국민연금공단의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연금 납부내역과 예상 수령액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노후 자금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4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하려면 국민연금 보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 보험료율에 따라 산정됩니다.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 따라 최저 37만원부터 최대 590만원까지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지금은 온라인으로 쉽게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단에 전화하거나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 본인인증 절차를 통해 국신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정보를 아래애서 사이트를 통해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개인민원 메뉴에서 ‘예상 연금액 조회’를 선택하면 자신이 만 60세 이후에 받을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이 필요하며, 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상 금액은 향후 소득과 물가 변동이 없는 상황을 가정하여 계산됩니다.  하지만 실제 받게 되는 금액은 앞으로의 소득 변동 및 물가 상승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상 금액은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해야 하며, 실제로 받게 될 금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을 수령받으려면 가입 기간이 10년이 되고 수령 연령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즉, 1969년 이후 출생자는 만 65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 연도에 따라 수령 연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1952년 이전 출생자: 60세 수령
  • 1953년부터 1956년까지 출생자: 61세 수령
  • 1957년부터 1960년까지 출생자: 62세 수령
  • 1961년부터 1964년까지 출생자: 63세 수령
  • 1969년 이후 출생자: 65세 수령

또한, 국민연금의 최소 가입 기간은 10년입니다.

1.  조기수령의 경우

국민연금을 수급 연령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신청한 경우, 5년 전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60세 이후에 소득이 없다면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기수령을 선택할 경우 연금 수령액은 감소하게 됩니다. 매년 6%씩 감액되므로, 이에 대한 여부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2. 연기수령의 경우

국민연금을 수령 연령에 도달했지만 현재 소득이 있는 경우 연기할 수 있습니다. 연기하면 더 많은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기할 때마다 1년 당 7.2%씩 가산되어 계산됩니다. 그러나 수령을 늦출수록 수령 기간이 짧아지므로, 이를 고려하여 유불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많이 받는 방법
  1.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빠르게 조회해보시고, 본인에 상황에 맞게 가입도 빨리하여 가입 기간을 최대한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입 기간이 길어질수록 연금액도 증가합니다.
  2. 임의 가입제도를 활용하여 원하는 경우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소득 배우자가 가입하여 일정 기간 납부하면 부부가 노년에 각자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출산이나 군복무 등의 이유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은 기간을 크레딧 제도를 통해 가입 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4. 일부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를 활용하여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이미 받은 연금을 반납하면 이자와 함께 반납하여 연금을 증액할 수 있습니다.
  6. 실직이나 사업 중단으로 인해 납부하지 않은 기간을 추후에 납부하여 가입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7. 연기연금 제도를 활용하여 연금액을 최대 36%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최대 5년간 연기할 수 있습니다.

끝.


련 글 바로가기

2024년 기초연금 : 신청방법 및 신청서류

국민연금 맞벌이 부부는 둘다 수령가능한가요?

퇴직후 재취업 국민연금 감액 혜택 총 정리

국민연금 조기수령 손해보는 건 아닐까? 장단점과 계산법

국민연금 조기 수령(조기 노령 연금) 방법 총 정리

국민연금 종류 총 정리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

국민연금도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할까?

기초연금 40만원 확정 국민연금의 관계

‘대박 재테크’ 국민연금 추후납부를 아시나요?

국민연금 추후납부하면 좋을까요?